[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민원인들의 민원 상담 편의를 위해 ‘세종교육 콜센터 인공지능(AI) 챗봇 상담시스템을 2월 6일부터 개통하며, 추가로 ‘보이스봇 상담시스템’을 2월 중에 개통할 예정이다.
보이스봇과 챗봇은 모든 상담사가 통화 중일 경우와 업무시간이 끝나 민원 대응이 어려운 경우에 인공지능(AI)이 준비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담사를 대신해 상담을 진행하는 것으로 인공지능이 사용자와 채팅형식으로 대화하며 챗봇이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로 교육행정에 대한 단순 상담 안내부터 민원신청을 해결해주는 AI기반 시스템이다.
세종시교육청은 그간 축적된 상담데이터를 분석하여 자주하는 질문 등을 토대로 상담시나리오를 제작했으며, 민원인들의 상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수시로 정비할 계획이다.
‘세종교육콜센터(일상교육)’은 작년 5월 10일 운영을 시작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그 외 시간과 주말, 그리고 공휴일에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과 세종시교육청 누리집 내 챗봇을 이용해 24시간 편리한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주요 상담 분야는 ▲전․편입학 ▲검정고시 ▲임용시험(교원, 지방공무원)▲교육복지(교육급여, 교육비 지원 등) ▲제증명 등이며, 시기에 따라 집중되는 분야, 반복적인 질문 분야 등에 대해서 민원인이 더욱 알기 쉽게 안내할 예정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