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장영실고, 세종시 특성화고 최초 직업계고학점제 시범운영 - 4개 학과의 학과 내, 학과 간 8개 직무 경로형, 복수 자격 교육과정 운영
  • 기사등록 2020-05-04 14:25:06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세종/박미서기자] 세종시교육청이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운영 제도인 직업계고 학점제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이 직업계고 학점제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이는 학점을 기반으로 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적성을 고려한 직업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취지라고 밝히며  세종장영실고등학교를 시범 운영학교로 지정하고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위한 물적, 인적 자원 지원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을 운영한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방과후·주말·방학중 교육과정 운영, 교원의 전문교과 연구 활동 등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7000만원의 예산과 최신 실습 기자재, 실습실 환경 및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을 위한 26억 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학생의 진로 설계 및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을 위한 취업지원관과 교무 행정사를 각각 두 명씩 배치하고, 중등교육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단을 구성하여 직업계고 학점제 역량 강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연수 및 컨설팅도 지원한다.


세종장영실고는 학생들에게 타학과 과목에 대한 선택 수강 기회를 제공하고 직무경로 다양화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융합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 등 4개 학과 내에 ▲게임, 애니메이션 ▲사회복지, 보육 ▲헤어미용, 의류패션 ▲조리·식음료, 식품가공의 8개 직무경로에 따른 심화 선택 과목을 편성하여, 전공 학과 외에 학과 간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타 학과의 전공과목 수업을 24단위(학점) 이수하면 학생들은 복수전공으로 인정받는다.


예를 들어 보건간호과 학생이 뷰티미용과의 수업을 복수전공할 경우 간호조무사와 피부미용사 자격을 갖춘 의료피부관리사의 자격까지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장영실고의 운영 성과 및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여 세종시에 직업계고 학점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형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을 통해 경직적인 학과 운영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수요를 반영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서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5-04 14:25:0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