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민과 함께하는 세종시 마을계획 공유회를 열고 읍면동별 마을 계획, 시민과 함께 의논해요 - 20일 세종시 마을계획 공유회…주민의견 청취 등 진행
  • 기사등록 2019-07-16 10:01:33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가 ‘시민과 함께하는 세종시 마을계획 공유회’를 20일 세종시민 체육관에서 열고 읍면동별 마을계획에 대해 주민들과 의견을 나눈다.


마을계획성과 공유회 포스터(포스터-세종시청)


이번 공유회는 20개 마을계획단이 마을계획단 운영 현황 및 읍면동별 마을계획을 ‘우리가 만들어갈 세종’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마을계획 발표에 이어서는 시민주권대학 마을계획과정 수료식을 열고, 250여 명의 수료생에 대한 수료증 수여 및 마을계획단에서 추천한 우수 수강생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또 시민참여를 독려하고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그간의 활동을 격려하고자 ‘마을계획 비전 선언문 낭독’과 읍면동 대표가 참여하는 지도퍼즐 퍼포먼스도 전개된다.


마을계획은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실천 계획으로, 시민들은 지난 4월부터 19개 읍면동에서 총 20개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 자원 조사부터 계획수립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다. 


세종시는 마을 공동체 지원센터를 통해 그동안 지역의 특성에 맞춰 주민 간 네트 워크 형성, 사례조사, 자원발굴, 계획수립을 진행하도록 6주에 걸쳐 지도교수와 마을활동가를 지원했다. 


이춘희 시장은 “마을계획은 지역 일을 스스로 결정하는 ‘마을 민주주의’와 중요한 정책결정에 시민의 뜻을 최대한 반영하는 ‘참여민주주의’의 모범사례”라며 “향후 사업시행 여부 검토, 읍면동 예산협의회 심의를 거쳐 2020년 읍면동 자치사업 예산 편성 및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16 10:01:3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