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환경부는 집중호우로 홍수피해를 본 지역의 피해 원인과 댐 운영 관리 전반이 적정했는지 조사하기 위한 ‘댐관리 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고 17일 밝혔다. 또 기록적인 장마와 집중호우 등 기후위기에 지속가능한 홍수관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장급을 단장으로 한 ‘기후위기 대응 홍수대책기획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환경부에서 브리핑을 진행하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모습. (사진-e브리핑)

이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최근 전국적인 집중 호우로 큰 홍수를 겪은 지역의 피해 원인을 신속하게 조사하기 위해 사전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지난 14일부터 섬진강댐, 용담댐, 합천댐 하류 피해지역을 찾아 수렴한 건의 사항도 관계부처와 협력해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최근 집중호우 당시 댐 운영관리 전반이 적정했는지 살펴보기 위해 관련 전문가로 ‘댐관리 조사위원회’ 구성에 착수했고 사전조사를 시작했다.


댐 운영 관련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사전조사팀은 이날 첫 회의를 열어 섬진강댐, 용담댐, 합천댐 운영자료를 확보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하는 등 조사 활동에 나섰다.


위원회는 객관적 검증을 위해 정부, 댐 운영기관으로부터 독립적인 민간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운영된다. 사전조사팀 조사결과를 참고해 방류량, 방류 시기 및 기간, 방류통보 여부 등 댐 운영이 적절하게 이뤄졌는지를 점검하고 조사과정에서 지자체, 주민대표 등 지역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위원회 조사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운영 관리상 문제점이 드러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집중호우로 발생한 수도관로 유실, 하폐수 처리시설 침수 등 피해에 응급복구했고 행정안전부와 함께 조사한 피해실태 결과를 토대로 신속하게 복구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219건의 환경시설 피해가 발생해 160건은 응급복구를 완료했고 나머지는 국고지원을 통해 신속하게 복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댐, 하천, 하구 등에 유입된 6만 7,000여톤의 부유 쓰레기 가운데 50%를 수거했고 댐·보 쓰레기는 8월 말까지, 하천·하구 쓰레기는 9월 초까지 모두 수거할 계획이다.


댐용수 및 수돗물 공급규정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60억원 수준의 댐용수 및 광역상수도 물값 감면을 추진한다.


해당 지자체에서 처리가 어려우면, 인근 지자체에 분산처리하도록 협의 조정하고 특별재난지역은 전액 국고로 지원한다.


댐 하류 피해지역 주민이 건의한 사항은 가능한 부분은 신속하게 지원하고 관계부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은 정부 내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기후위기 대비 지속가능한 홍수관리대책도 마련한다. 환경부는 최장기간 장마와 집중호우 등 기후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18일 국장급을 단장으로 한 ‘기후위기 대응 홍수대책기획단’을 구성한다.


홍수대책기획단은 댐, 하수도, 홍수예보체계, 물관리계획 등 분야에서도 현 상황을 진단해 문제점을 평가하고 근본적인 홍수관리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의 홍수방어계획을 증가한 홍수 규모에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계획을 전면 개편하고 댐건설법, 하천법 등 법령개정도 추진한다.


홍수조절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댐 홍수기 제한 수위 및 방류체계, 하천 소통을 방해하는 지장물 제거, 시설 설계빈도 등을 검토해 홍수관리기준을 강화하고 시범사업도 검토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sw4062@daejeonpress.co.kr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8-17 16:35:0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