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T 무단 소액결제 8월 초부터…“축소·은폐로 피해 키워” - 경찰 통보 후에도 100여 건 발생, 소비자 불안 확산 - 피해 고객 278명·527건…“해킹 예행연습 의혹” 제기 - 전문가 “통신사 보안, 금융기관 수준으로 강화해야”
  • 기사등록 2025-09-17 12:27:16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종합/최대열기자] KT 소액결제 해킹 사태가 지난 8월 5일부터 이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통보 이후에도 피해가 계속되면서 KT의 축소·은폐 논란이 불거졌고, 통신사의 허술한 보안 관리 체계가 국민 불안을 키우고 있다.


경찰 통보 이후에도   KT 소액결제 해킹 사태가 지난 8월 5일부터 이어진 것으로 드러나면서 통신사의 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이 요구되고 있다. [대전인터넷신문]

KT 소액결제 해킹 피해가 최소 한 달 이상 누적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의원(대전 유성을)이 17일 공개한 KT 제출 자료에 따르면, 8월 5일부터 9월 3일까지 피해 고객 278명에게 총 527건의 무단 결제가 발생했다.


피해는 총 16일에 걸쳐 발생했으며 최초 발생일은 8월 5일이었다. 사건이 언론에 알려지기 전부터 이상 징후가 나타났음에도 KT가 이를 즉시 공개하지 않아, 피해 확산을 막을 기회를 놓쳤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KT 가 황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피해 건수는 8월 중순까지는 한 자릿수에 머물렀으나, 21일과 26일 각각 33건, 27일에는 106건으로 폭증했다. 이후에도 두 자릿수대 피해가 이어졌으며, 9월 2일과 3일에는 109건이 추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해커들이 사전 예행연습을 거쳐 본격적으로 범행에 나선 정황”이라고 해석한다.


특히, 경찰이 9월 1일 KT에 피해 분석을 요청했음에도, 회사 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아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소비자들은 “사태를 은폐하며 시간을 끌다가 피해만 키웠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보안 전문가 김도현 한국정보보호학회 이사는 “통신사는 단순한 데이터 제공자가 아니라 사실상 금융기관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며 “실시간 결제 차단 시스템과 추가 인증 절차를 도입하지 않으면 같은 피해가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정아 의원 역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현황을 공개하고, 통신사 보안 관리 체계를 금융권 수준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막대한 경제적 제재를 통해서만 재발 방지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KT 소액결제 사태는 해킹 피해를 넘어 기업의 대응 부실과 보안 관리 허점을 드러냈다. 국민 생활과 직결된 통신사의 결제 시스템 신뢰 회복을 위해, 정부와 국회, 그리고 기업의 책임 있는 대응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09-17 12:27:1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