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대전/백승원 기자] 대전시는 2022년도에는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발행규모를 올해보다 1,000억원을 늘린 2조원 규모로 발행하고, 충전한도와 캐시백율은 올해 수준으로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시는 내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온통대전을 통한 소비촉진을 통해 매출 증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온통대전은 올 한해 발행액과 가입자 수가 대폭 증가하는 등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각종 여론조사와 정부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우선 양적 성장세가 두드러진데, 발행액은 1조 9,0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50%가 증가했다. 가입자는 지난해 48만명에서 76만명으로 58% 증가했다. 카드발급수도 70만장에서 99만장으로 41% 증가했다.
여기에 시민 여론도 뜨겁다. 2년 연속 ‘시민이 뽑은 대전시정 10대 뉴스 1위’에 이어 2021년 시민여론 조사‘가장 잘한 정책 1위’와 ‘민선7기 주요성과 1위’를 모두 온통대전이 휩쓸었다.
또한 지난 16일 국내 유일의 브랜드 관련 정부 포상인 대한민국브랜드대상(산업통상자원부 주최)을 전국 지역화폐 최초로 수상한데 이어, 2021년 지역화폐 우수사례 평가(행정안전부 주최)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특별교부세 2억 5천만 원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성과는 무엇보다 온통대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컸기 때문이다. 온통대전의 지역경제 효과는 이달 19일 기준 순 소비 증가액이 7,500억원에 이르며, 대형마트와 온라인 등에서 지역 소상공인으로 이전된 매출 증가액은 8,200억원이고, 타 지역에서 지역내 소비로 전환된 규모는 4,4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가 9,0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4,900억원, 지역내 취업 유발효과는 1만 4,000여 명에 이른다.
2022년도 소비진작을 위한 온통대전 발행과 운영계획을 살펴보면 발행액과 혜택을 올해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정부의 내년도 지역화폐 예산이 올해 대비 대폭 줄었지만, 대전시는 아직도 코로나로 어려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부족분을 시비로 충당하기로 했다.
발행액은 올해 1조 9,000억원 보다 약간 상회하는 2조원를 유지하고, 충전한도와 캐시백율도 월 50만원과 10%를 지급할 계획이다.
온통세일도 올해와 같이 2회 개최한다. 다만, 충전한도와 캐시백율은 사용액 및 예산집행 추이를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공동체기능 강화를 위한 시·자치구 상생협력 시스템도 구축해 자치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대전시는 온통대전의 유통과 관리 전반을 책임지고, 자치구는 소상공인 밀착형사업 지원을 담당하는 등 역할 분담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시너지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온통대전 앱에 5개 자치구 채널을 개설하여 구 정책수당, 온정나눔, 플러스 할인 가맹점 등 온통대전 관련 자치구별로 특화된 정책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한 자치구는 다양한 공동체 기능강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시는 플러스 할인 가맹점 모집 등에 필요한 예산을 적극 지원하고, 자치구의 적극적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연말 포상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다.
온통대전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정책발행도 확대한다. 정책발행은 지역화폐로 지불 할 수 있는 각종 포상금, 장려금, 지원금, 수당 등을 말해 캐시백이 적립되지 않는다.
올해 대전시는 정책발행 확대를 위해 ‘온통대전 활용 우선 검토제’를 도입하고. 예산 수립시 지급형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온통대전으로 지급 가능한지를 우선 검토해 30개 사업을 발굴했다.
내년에는 정책발행 목표액을 1,000억원으로 정하고 ‘온통대전 활용 우선 검토제’를 자치구까지 확대해 대전 소재 정부부처, 교육기관, 공공기관, 민간분야의 동참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통대전 정책발행 실적 우수 부서, 기관에는 연말 인센티브 지급도 준비 중이다.
지역별, 계층별, 업종별 소비불균형 완화를 위한 추가캐시백 지원규모도 확대한다. 대전시는 올해 소비 불균형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실시했는데, 대표적으로 지역별 소비불균형 완화를 위해 전통시장 3% 추가캐시백, 계층별 소비불균형 완화를 위해 교통복지대상자 5% 추가캐시백, 업종별 소비불균형 완화를 위해 지역서점 10% 추가 캐시백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올해 신도심(서구,유성구) 결제액이 작년 대비 11% 감소했고, 구도심(동구, 중구, 대덕구) 결재액이 17.5% 증가하는 등 쏠림현상이 다소 완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내년에는 해당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 우선 전통시장 추가캐시백은 올해 전통시장 29개소에서 전통시장과 상점가 50개소로 확대하고, 지원 기간도 올해 4개월에서 내년에는 연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복지대상자 추가캐시백도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4개월간 지원했지만 내년에는 연중 지원한다. 이 밖에도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집합금지 및 시간제한업종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피해업종 추가캐시백’신설도 검토 중이라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온통대전 이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도 한층 강화한다. 먼저 고령자, 장애인 등 앱사용이 어려운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온통대전 판매대행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그동안 온통대전 판매대행점은 하나은행 하나인데 주로 신도심에 집중되어 있어 고령자, 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과 원도심 거주자의 경우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이 불편했다.
이에 원도심을 중심으로 판매대행점을 확충하고 금융기관 간 시스템 연결을 통해 취약계층의 이용 편의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재 서울에 위치한 온통대전 콜센터를 대전으로 이전해 신속한 민원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온통대전은 출시 2년만에 누적발행액이 약 3조원에 이르고 이 금액은 지역내 순 소비로 쓰여 코로나19 지역경제 회복에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해오고 있다”며 “내년에도 온통대전의 정책이 민생경제 회복의 활력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대전시는 온통대전 발행 3년차를 맞아 그동안 온통대전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 자문, 연구 용역을 통해 지속가능한 온통대전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설명했다.
내년 온통대전은 1월 1일 0시부터 월 50만원 충전과 10%의 캐시백이 지급되고 교통복지대상자는 추가 5% 캐시백이 지급되어 15%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온통대전과 대덕e로움의 중복 발급이 가능하며 전통시장ㆍ상점가 추가캐시백(3%)은 1월중 지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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