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 학생 맞춤형 보조공학기기 지원...보조공학기기 171대 상시 대여 중 - 맞춤형 컨설팅으로 사용법 설명 및 사용자 신체에 맞게 보조공학기기 재조정
  • 기사등록 2020-08-31 13:40:22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정당한 교육 편의 제공을 위해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을 연중 운영한다.


전문가 컨설팅단이 보고공학기기를 사용자 신체 특성에 맞게 재조정해주고 있는 모습.(사진-세종시교육청)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은 학부모 또는 학생의 신청을 받아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비치된 보조공학기기를 학생의 학습과 원격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의사소통지원▴청각장애 지원▴시각장애 지원▴지체 장애 지원 등을 위해 보조공학기기 171대를 확보해 상시 대여하고 있으며, 장기 대여는 최대 1년까지 가능하다.


청각장애 학생에게는 ‘FM보청기’와 ‘소보로 탭 라이트’를 대여하여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시각장애 학생에게는 ‘한소네’, ‘센스뷰비전, 탁상용 독서확대기’, ‘점자프린터’ 등 글자 확대, 문자 음성 변환, 점자 출력 등의 기능이 있는 기기를 제공하고 있다. 


지체 장애 학생에게는 ‘휠체어’, ‘워커’, ‘스탠더’, ‘특수 마우스’ 등을 대여해 줌으로써 이동 및 하지기능강화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이유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는 ‘보이스탭’, ‘한글짱’, ‘마이토키스마트’ 등의 기기를 대여함으로써 의사소통 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필요시에는 장애 유형별 전문가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맞춤형 컨설팅에서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맞춤형 보조공학기기의 종류 및 올바른 사용법을 안내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를 점검 및 수리하여 학생 신체 특성에 맞게 재조정한다.


컨설팅을 받은 한 학부모는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자녀의 신체에 맞지 않게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사용자에게 알맞게 재조정해주고, 정확한 사용 방법을 안내해 주셔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신명희 과장은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보호자가 보조공학기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일상생활 참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8-31 13:40: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