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보건용 마스크 부족 사태가 장기화되자 정부가 2일 국민에게 사과했다. 정부가 마스크 부족 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전 8시부터 마스크를 사기 위해 부강우체국에 줄을 선 주민들의 모습. (사진-대전인터넷신문)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아직 국민이 체감하고 안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마스크를 보급하기까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저희들도 반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지난 1일은 주말이어서 모든 유통, 공적 유통경로가 다 영업하지 않았다"라며 "이날은 지난 1일보다 더 많은 물량이 유통될 것으로 보고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김 조정관은 "마스크 문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러운 말씀을 드린다"라며 "정부로서도 일단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일부 지자체는 주말에 인력 부족을 메우기 위해 공무원들이 한시적으로 봉사 형태로 업무를 지원했다"라며 "이런 조치를 통해 최대한 공급을 늘리고, 공적 유통체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시민들이 집단으로 마스크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서는 게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인다는 지적에는 상당한 고민이 있었고, 이 부분에 대해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마스크 수급의 조속한 안정화를 위해 교육부에 초·중·고등학교의 마스크 비축량을 수거해 우선 국민에게 공급하도록 요청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는 이를 적극 수용해 개학 연기에 따라 긴급돌봄교실에 사용할 필수물량과 소규모 학교에 비축된 양을 제외한 나머지 여유 비축량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김 조정관은 "정부는 개학 전까지는 각급 학교에 마스크 재비축을 완료하겠다"라며 "학교에서 추가로 요청한 마스크 물량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는 마스크 공급량을 지속해서 확대 중이다. 지난 1일에는 약 588만장을 시중에 공급했다. 이 마스크는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02 16:25:2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