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복청, "충청권 광역적 성장 본보기 제시로 정부혁신 선도" -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전문가 세미나' 개최 - 광역계획권 기본방향 정립, 충청권 상생발전 방안 발제 및 논의
  • 기사등록 2019-09-30 15:42:13
  • 기사수정 2019-11-24 18:45:56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충청권이 뜻을 모아 실행력이 담보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새로운 광역적 성장본보기를 제시함으로써 정부혁신을 선도하겠다"


백기영 유원대학교 교수가 '행복도시와 연계한 충청권 상생발전 방안'에 대해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박무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차장은 30일 오후 대전 유성구 롯데시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 전문가 세미나'를 통해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해 광역적 모델로 정부혁신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 차장은 "4월 광역도시계획 수립 착수 이후 5개월이 지나면서 지금 광역계획권 설정과 상생협력 사업에 추진에 속도를 가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이날 세미나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북도가 공동 개최했다. 이전 행복청과 충청도 4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는 2020년말 완료를 목표로 지난 4월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에 따른 계획 수립 과정의 하나로, 그동안의 계획 수립 내용을 관련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향후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도시계획 관련 학계 전문가와 국토연구원 및 지역 연구원들과 행복청과 충청권 시·도 공무원 등 각계에서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 


백기영 유원대학교 교수와, 조판기 국토연구원 국·공유지연구센타장이 이날 세미나 발제를 진행했다. 이날 백 교수는 '행복도시와 연계한 충청권 상생발전 방안'을 주제로 ▲행복도시 광역권의 현주소와 향후 대응방향 ▲해외 광역권 사례를 참고로 한 행복도시권 발전전략 및 광역도시계획 수립 방향을 제안했다. 


백 교수는 "광역도시계획은 기존 광역권별 발전전략과 핵심기능을 연계해 지역성장거점으로서의 도시권 망(네트워크)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추후 수립된 광역도시계획의 실행을 총괄 관리하는 기구로서 광역 민관협력(거버넌스)을 더욱 확대한 정부행정체계 구성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국공유지연구센터장은 '광역계획권 기본방향 정립'을 주제로 ▲기존 계획권 검토 ▲광역계획권 설정방향 및 방법, 최종 설정에 대해 설명했다.


 전영환 청운대학교 교수, 권일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김상봉 고려대학교 교수, 이건호 목원대학교 명예교수, 정환영 공주대학교 교수가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전영환 청운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권일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김상봉 고려대학교 교수, 이건호 목원대학교 명예교수, 정환영 공주대학교 교수가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충청권 상생발전 등 앞서 발제 내용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충청권 상생발전에 대해서는 선언적인 의미를 넘은 세부 실행방안의 도출과 이행이 담보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또, 광역계획권 기본방향에 대해서는 제시된 전체 권역 내 세부 영향권별 특성에 따른 역할 설정 및 연계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요셉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30 15:42:1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