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치원 침산마을 지역 맞춤형 일자리 만들어진다 - 세종 조치원 침산마을 다온나 협동조합이 마을카페․게스트하우스 운영, 3년간 15억 지원 - 국토부, 균형위․신한희망재단․LH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4곳 공동 추진
  • 기사등록 2019-08-29 17:37:17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세종시 조치원 침산마을 내 ‘다온나 협동조합’이 버스터미널과 인접한 마을카페, 내외국인 숙박 및 단체 스터디 모임을 위한 마을 게스트하우스 운영이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 3년간 15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세종시 조치원 침산마을 내 마을카페와 게스트하우스가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 3년간 15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사진제공-세종시]


조치원 침산마을은 연간 5억, 최대 3년간 15억을 신한희망재단으로부터 지원받고, 도시재생 및 사회적 경제 육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 신한희망재단,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29일(목) 정부 서울청사에서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지원 대상지역으로 세종시를 포함한 4곳을 선정했다.


‘민관협력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은 새뜰마을사업으로 조성된 마을카페‧공동작업장 등을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이 운영하여 지속적 수익을 창출하고, 자생적으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15년부터 4년 동안 사업을 추진하여 국비지원이 완료된 새뜰마을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6.13) 및 신청서 접수(~6.28)를 거쳐 민관협력사업 참여기관과 전문가의 서면평가를 통해 총 11곳 중에서 4곳의 지원 대상 지역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는 사업의 주무기관으로 사업을 기획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행정을 지원하며, 신한희망재단은 세종시를 비롯한 부산 사상구・순천 3곳에 연간 마을당 5억, 최대 3년간 15억을 지원하여 도시재생 및 사회적 경제 육성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포용적 금융을 실천한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지역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전반에 대하여 모니터링․컨설팅을 시행하고, 4개 지역과 사업 참여기관을 연계할 예정이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은 “이번 사업은 국비지원을 통해 공동체 공간 등 생활SOC가 확충된 지역에서 민간․공공이 함께 주민조직을 도와 정부지원 이후에도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토부는 도시 취약지역을 더욱 꼼꼼히 살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요셉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8-29 17:37:1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