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교 안팎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세종시 교사들의 향연이 펼쳐져 - 매주 수요일은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 -
  • 기사등록 2019-02-22 13:23:04
기사수정

2019년 올해부터 세종시  모든 학교에서는 매주 수요일마다 교원들이 함께 배우고 실천하며 교육적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운영된다.




세종시교육청 2019년 전문적인 학습공동체의날 운영 장면(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은 단위학교 교원들이 학교 고유의 창의적 교육과정을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도록 지원하는‘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여 지난해까지는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을 운영해왔으나, 올해부터는 출장 및 공문 없는 날인 매주 수요일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로 지정·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유형은 ▲전 교직원형 ▲주제중심형 ▲학년중심형 ▲교과중심형 4개로 나누어 전 교직원형은 학교 고유의 창의적교육과정을 기획·운영·평가·환류하는 모든 단계에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운영하는 한편 주제중심형은 학교자체평가에서 도출된 학교교육 현안 과제를 공동연구하기 위해 운영하고, 학년중심형은 생활교육, 교과통합교육, 수업나눔 등 학년교육과정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주제 중심으로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교과중심형은 교과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등 교과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내용을 핵심으로 운영한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은 일상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교사들의 교육적 전문성을 동반성장시키는 핵심기제로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작동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2-22 13:23:0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