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27일부터 7월 11일까지 세종시교육청교육원에서 '2025년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4대 분야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27일 세종시교육청교육원에서 유치원 교사 대상으로 교육과정 실행 분야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 실행, 성장·발달지원, 정서·심리지원, 특별한 영유아지원 등 4대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과 보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목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이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교육과정 실행, 성장발달지원, 정서·심리지원 분야의 연수 주제를 선정하여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 실행 분야에서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비평을 통한 교사의 수업 성찰과 성장' 연수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교사들이 전문적학습공동체 내에서 수업 나눔의 방안을 제안하고 실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성장발달지원 분야에서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놀이로 배우고 성장하는 영유아 지원' 연수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는 놀이와 배움의 의미를 전달하며, 영유아 관찰·지원·평가의 수업 전문성 제고를 위한 사례와 실행 중심의 연수를 진행한다.
정서·심리지원 분야에서는 '영유아 정서·심리의 이해와 지원' 연수를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연수에서는 영유아 발달 및 연령에 따른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 특성에 따른 사회정서 발달 지원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4대 분야 연수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을 더욱 높여 영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은 물론 교육의 질 향상으로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시교육청은 2024년에 이어 2025년에도 현장 중심의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보다 전문적인 교육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영유아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러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유아교육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