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교사노동조합(세종교사노조)은 세종시교육청 산하 학교지원본부의 출범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치하하고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본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교육 활동 중심의 지원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전환을 촉구했다.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가 출범 1주년을 맞아 핑크빛 성과를 제시했지만 개선되어야할 과제 또한 산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학교지원본부 사무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세종교사노조는 학교지원본부가 출범 1년 만에 한국교육개발원의 전국 학교지원전담기구 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고 교직원들은 본부의 지원 덕분에 행정업무 부담과 직무 스트레스가 줄었다고 응답했으며, 85% 이상이 교육 활동에 집중할 시간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전했다. 이는 학교의 본질적인 기능 강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에 여전히 학교지원본부의 지원이 주로 행정실 업무 경감에 치중되어 있다는 현장 교사들의 지적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세종교사노조는 학교지원본부가 행정지원을 넘어 교사의 교육 활동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능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전담 인력 확충과 불필요한 교사 행정업무의 선제적 이관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 활동 예방 및 보호 사업 확대, 신규 및 저경력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일반적인 업무 컨설팅 및 자료 제공, 업무 효율화 및 자동화 추진, 학교 행사 및 연수 기획과 운영 지원 등 타 지역의 성공 사례를 참고한 사업 확대를 요청했다.
세종교사노조는 학교지원본부가 학교 현장의 변화와 동행하는 핵심 기관으로서 학교의 본질적인 기능 강화를 위한 역할을 명확히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학교지원본부의 핵심 인력은 교사와 장학사 출신으로 현장의 맥락과 교사의 고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교지원본부가 유치원과 학교를 방문해 의견을 청취하고, 의견수렴 기간을 운영하는 등 소통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러한 소통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교원단체와의 정기적인 간담회를 제도화하여 구조적이고 지속 가능한 협력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세종교사노조는 촉구했다.
세종교사노조는 학교지원본부가 '학교 중심 동행 지원'이라는 설립 이념 아래 교사들과 함께 세종교육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진정한 동반자가 되기를 기대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