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전 ‘성심당’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
  • 기사등록 2023-10-18 14:08:07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이향순 기자] 67년 역사를 자랑하는 대전의 명소 ‘성심당’이 문화체육관광부의 ‘로컬100(지역문화매력100선)’에 선정됐다.


대전시 중구 은행동에 위치한 성심당 본점(좌)과 인근에 위치한 직영점. [사진-네이버 지도 캡쳐] 

‘로컬100(지역문화매력100선)’은 지역의 문화매력을 찾아내고, 지역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의 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선정 발표하는 것으로 문체부가 지역 대표 유·무형 문화자원을 선정·홍보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로컬100에 선정된 ‘성심당’은 문체부가 2년간(2023~2024년) 국내외에 집중적으로 홍보하게 된다.


‘대전 성심당’은 1956년 대전역 앞 작은 찐빵집으로 시작해 오직 대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지역브랜드로, 성심당문화원 운영, 지역대학에의 ‘성심당 마이스터클래스과’ 개설 등 ‘빵’으로 지역문화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대한민국 제과업계를 대표하는 대전의 명소이자 향토기업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고향이함경남도 함주군인 창업자 임길순 암브로시오는, 흥남 철수때 월남해 경상남도 거제시와 진해시를 거쳐 1956년 생계를 위해 가족을 데리고 가족과 함께서울행 열차에 몸을 실었다가, 열차 고장으로대전에 내리게 되었다. 대전에 얼떨결에 정착하게 된 채 살길이 막막해 찾은천주교 대전교구 주교좌 대흥동성당에서 주임 오기선 요셉 신부밀가루 2포대를 내주었는데, 그 밀가루를 본인 가족을 위해 모두 소비하지 않고 찐빵을 만들어, 대전역 앞에서 천막을 치고 찐빵 장사를 시작한 것이 성심당의 시작이다.
 
초대 창업주 시절부터 "당일 생산한 빵은 당일 모두 소진한다"라는 원칙이 있었고, 따라서 팔다가 남은 빵이 있으면 전쟁 고아노숙인들은 물론 동네 어르신과 아이들에게까지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 빵을 기부하는 등 윤리적인 경영을 하는 데에도 가톨릭 이념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빵 기부는 지금까지도 성심당의 전통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고, 지역민들에겐 윤리적 경영의 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절대 오래된 빵은 팔지 않는 집'이라는 신뢰도 함께 쌓게 되었다. 어떤 날은 빵이 워낙 잘 팔려서 남은 빵의 양이 기부할 수 있을 만큼 많지 않아, 기부하기 위해 빵을 더 만들어야 한 날도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곤욕을 치른 적도 있는데, 1987년 6.10 항쟁당시 시위로 인해 팔지 못한 빵을 시위대와 전의경들에게 나눠줬다가 시위대 동조 세력으로 지목되어 사장이 끌려간 적이 있다. 그런데 시위 진압에 동원되었던 전경들이 "우리도 그 빵 먹었어요"라고 해명하면서 무마되었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현재의 은행동 본점도 중앙로가 허허벌판이던 시절 "성당 옆에 가게를 지어야 한다"며 다른 사람들의 만류에도 창업주가 고집한 위치라고 한다. 결과적으로는 성심당이 후일 대전의 랜드마크이자 전국적으로 유명해지면서 최고의 입지를 선정한 셈이 되었다.


성심당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2015년 한 해 매출액은 400억 원에 달했다. 2017년 DCC점을 오픈했는데, 군산의 이성당과는 다르게 대전 이외의 지역으로 점포 확장을 하지 않는 편이다. 2021년에는 사상 최대인 63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국 비프랜차이즈 빵집 중 전체 매출 1위를 차지했으며 비(非)프랜차이즈인 전국 제과점 가운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유명한 빵집으로 대전에서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이자 전국 3대 빵집중 가장 인지도가 높다. 이처럼 전국구 유명 빵집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달리는 것은 물론, 미슐랭 가이드에도 소개된 적이 있는 빵집이며 대기업 중심 프랜차이즈 제과점 업계와의 경쟁에 지고 1997년 외환 위기라는 대폭탄을 맞아 한 번 도산할 뻔했다가 극적으로 부활하여 현재 은행동 일대에 6개 식당을 보유할 정도로 지역 자영업의 대표이자 모범사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유인촌 장관은 “문화로 지역소멸에 대응하고, 지역에서도 문화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문화로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핵심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문화’에서 시작한다. 이번에 선정된 ‘로컬100’에 대한 생활공감형·밀착형 홍보를 과감하게 추진해 국민이 문화로 지역에 머물고 싶고, 살고 싶고, 가고 싶게 만드는 새로운 지역 이야기를 만들어 내겠다.”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향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0-18 14:08:0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