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승용차 수출입 비중 점차 확대
′17.4분기 수출액 10.3%, 수입액 10.1% 비중 차지
세계적으로 친환경 승용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승용차 교역에도 친환경 승용차 수출입 비중이 커지고 있다.
▲ 현대 소형 suv 코나 전기차.지피코리아 사진 캡쳐
▲ 현대 자동차 아이오닉...지루하지 않은 하이브리드. 네이버 이미지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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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르노에서 수입하는 순수 전기차 트위지. 네이버 이미지 캡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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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요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프라우스프라임. 네이버 사진 캡쳐 |
친환경 승용차는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순수전기차(EV)가 있다. 하이브리드(HEV)는내연기관과 전동기를 둘 다 갖춘 것으로, 외부 전원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할 수 없는 방식이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는내연기관과 전동기를 둘 다 갖춘 것으로, 외부 전원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할 수 있는 방식이며 순수전기차(EV)는추진용 전동기만 갖춘 방식을 말한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9억 4천만 달러로 같은 기간 전체 승용차 수출액(91억 6천만 달러) 대비 10.3%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1분기 수출액 비중(7.8%)과 비교하면 2.5%p 증가를 보였다.
수입액도 4분기 3억 달러로 같은 기간 전체 승용차 수입액(30억 달러) 대비 10.1%의 비중을 차지하며 1분기 수입액 비중(5.5%) 보다 4.6%p 증가를 보였다.
`17년 친환경 승용차 품목별 수출액은 하이브리드(74.9%)․플러그인하이브리드(13.4%)․순수전기차(11.7%) 순이며, 수입은 하이브리드(91.3%)․순수전기차(8.2%)․플러그인하이브리드(0.6%)순으로 수출입 모두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 증가는 높은 출력, 충전 대비 손쉬운 주유 등 내연기관차량의 장점과 친환경·높은 연비 등 전기차의 장점을 두루 갖춘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주요 수출 국가는 미국(38.3%)․독일(8.1%)․이스라엘(6.6%)․영국(6.3%)․스페인(5.1%) 순이며, 수입 국가는 일본(83.3%)․미국(13.2%)․멕시코(1.2%)․독일(1.0%)․스페인(0.9%)순으로, 특히, 친환경규제가 엄격하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이 상대적으로 잘 갖춰진 북미, 유럽으로의 수출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18년 1월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2억 9천만 달러로 전체 승용차 수출액 30억 4천만 달러 대비 9.5%, 수입액은 3천 1백만 달러로 3.4% 비중을 차지하여 친환경 승용차 비중이 지난해 4분기에 비해 줄어들었다.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48.0% 증가, 수입액도 14.3%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올해에도 전체 승용차 교역에서 친환경 승용차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승용차 세부 품목으로 수출은 하이브리드(18.2%↑)․플러그인하이브리드(1311.9%↑)․순수전기차(55.4%↑), 수입은 하이브리드(2.4%↑)․순수전기차(364.1%↑)․플러그인하이브리드(57.2%↑)로 수출입 모든 차종에서 전년 동월 대비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환경 규제와 정부지원으로 커지고 있는 미래차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CT((ImformationCommunications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를 말하며 최근에는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 등으로 진화되어 발달되고 있다.), 자율주행차 성장 및 전기차 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 증가와 함께 친환경 승용차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박 향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