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과학문화 발전에 공헌한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하는`2013년 대한민국 과학문화상´의 단체부문 수상기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한국과학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주니어닥터, 세계 창의력 경연대회 등 과학기술 도시에 걸맞는 차별화된 과학문화 행사를 개최하고 과학탐구교실, 대전시민천문대 운영, 과학동호회 지원 등 과학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기회를 제공하여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크게 기여한 점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덕특구 펀드 조성을 통한 벤처 및 창업지원,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노력 등 과학기술기반의 창업문화 확산 시책을 추진하는 한편 이달의 과학기술인 선정, 과학기술인과 함께하는 문화공연 등 과학기술인이 우대받고 시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노력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판단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국에서 최초로 지방자치단체에서 받는 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며 대전시가 과학문화도시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2013 대한민국 과학문화상 시상식에 김인홍 정무부시장이 참석하여 미래부장관 상장과 상금 1000만원을 받는다.
이번 2013년 과학문화상 수상자로는 개인 문화창달 부문 윤관현 (메드아트 대표), 대중매체분야 김시준(한국교육방송공사 교육다큐부 프로듀서) 이석봉(대덕넷 대표) 상상도전창업분야 고영하(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 이나리 (은행권청년창업재단 기업가정신센터장)이 선정됐으며, 단체부분에는 대전광역시와 공동으로 한국과학기자협회가 선정됐다.
과학도시~대전 ~당연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