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세종시가 주최하고 세종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제23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 축제’가 오는 7월 25일(금)부터 27일(일)까지 3일간 조치원 시민운동장과 조치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제23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 축제’ 관련 브리핑하는 이승원 경제부시장. [사진-대전인터넷신문]
117년 전통을 자랑하는 조치원 복숭아를 테마로 한 이번 축제는 “올여름, 모두의 일상이 달콤해지는 순간”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체험·공연·판매·먹거리 콘텐츠가 한데 어우러진 여름 대표 문화관광축제로 꾸며진다.
한편, 세종시는 지난해 물량 부족으로 원성을 샀던 복숭아 물량을 1.5배 확보하는 동시에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면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올해 축제의 가장 큰 변화는 복숭아 판매물량 확대다. 시는 매년 조기 품절로 불편을 겪는 방문객을 위해 올해 복숭아 공급 물량을 전년 대비 1.5배 이상 확대하고, 시중가 대비 약 1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복숭아 구매 편의를 위해 배송 도우미 인력도 별도로 배치해 현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차량까지 옮겨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피치비어나잇, 물총축제… 야간 중심으로 새 콘텐츠 대거 도입>
대표 프로그램인 ‘피치비어나잇’(25~26일)은 조치원 복숭아를 활용한 맥주·막걸리를 공연과 함께 즐기는 야외 행사로, 200여 개의 테이블과 간식 부스를 운영하며 젊은 층과 가족 단위 방문객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외에도 어린이들이 물총 놀이, 거품 전쟁, 드로잉 매직쇼 등을 즐길 수 있는 ‘복숭아이 조치원 가족 물놀이’, 복숭아 가래떡 뽑기, 대형 얼음 화채 나눔 행사 등 오감 만족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준비돼 있다.
<지역 상권·대학생·시민 함께하는 축제… '핑크 드레스코드'도 눈길>
올해 축제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한 단계 도약을 노린다. 지역대학(홍익대, 고려대 등) 학생들과 청년단체들이 왕성길 야시장 및 포차거리 운영, 공연·체험 콘텐츠 구성에 직접 참여한다.
특히, 축제의 상징 색상인 복숭아빛 ‘핑크’ 아이템 착용 시, 할인 쿠폰, 굿즈 증정, 인생네컷 촬영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드레스코드 이벤트도 운영된다.
복숭아 키링, 인형, 손수건 등 굿즈몰도 새롭게 운영돼 젊은 세대를 위한 소비 콘텐츠도 확대됐다.
<작년보다 13% 증가한 59억 원 경제효과 기대>
시는 이번 축제를 통해 약 9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총 59억 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작년 대비 약 13% 증가한 수치로, 복숭아 판매 증대와 원도심 상권 활성화 등을 반영한 전망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올해는 무더위를 고려해 쉼터, 냉방버스, 셔틀버스, 얼음생수 등 방문객 편의 대책도 대폭 강화했다”라며 “농가는 판로 확대, 시민은 합리적 소비, 도시는 문화관광 축제로 모두가 만족하는 행사가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했다”라고 밝혔다.
<개선사항 반영으로 민원 최소화 기대>
세종시는 지난해 축제에서 제기된 ▲복숭아 물량 부족, ▲폭염 대응 미비, ▲먹거리 혼잡, ▲주차·교통 불편 등 주요 민원을 바탕으로 판매량 확대, 냉방시설 설치, 셔틀버스 운영, 먹거리 콘텐츠 다양화 등 다방면에서 개선을 완료한 ㄱt으로 알려졌다.
축제 관계자는 “이번 조치원복숭아축제는 단순한 특산물 판매행사를 넘어, 세종 여름축제의 정체성과 문화적 브랜드를 완성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17년 전통의 조치원 복숭아 축제 답게 구입하기 쉬운 복숭아보다 이미 판로가 개척된 맛있는 복숭아 입고와 판매로 명품 조치원 복숭아 홍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된다는 지적과 시중에 유통되는 4kg 박스 대비 3kg 박스로 축소된 판매용 복숭아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세종시가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