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금강 자전거길 X축 정비’ 공식제안 - 총 200억 국비․시비 확보 및 지자체 상생협력 통해 단계적 정비 제안 - 세종과 맞닿은 대전(대청댐)․청주(미호강)․공주(계룡산, 신관동) 등
  • 기사등록 2024-03-07 17:32:49
  • 기사수정 2024-03-07 17:47:48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권혁선 기자]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장이 세종시를 관통하는 금강과 미호강, 월하천, 용수천 등을 포함해 사실상 ‘X’축에 해당하는 자전거길 정비를 공개 제안했다.


세종시의회 이순열 의장이 세종시를 관통하는 금강과 미호강, 월하천, 용수천 등을 포함해 사실상 ‘X’축에 해당하는 자전거길 정비를 공개 제안했다. [사진-세종시의회]

이 제안은 국회 및 청와대 집무실, 법원 등 주요 기관의 세종시 이전 시점에 맞춰 행정수도에 걸맞는 문화․관광․레져 환경 조성을 의미한다. 나아가 부족한 편의시설과 그동안 방치된 자전거 길 등 시민 불편 사항을 개선하려는 의도가 담겼다.


또 도시와 도시를 잇는 생태교통의 한 축인 자전거길 정비를 통해 대전, 충남․북은 물론 전국 자전거 동호인이 금강을 중심으로 관광과 레져를 동시에 즐기고 불편함이 없도록 세종과 인근 지자체가 상생협력 사업으로 추진해도 좋을 사업이란 설명이다.


이순열 의장은 “공주와 세종이 자전거 길 정비 사업을 상생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공산성․무령왕릉․산림박물관․계룡산 등 다양한 관광지와 대백제전, 벚꽃 축제와 연계한 관광 코스 발굴이 가능하다”며 “금강과 연계된 졸속 사업보다 실효적인 정책을 꾸준히 펼쳐 전국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4대강 자전거 국토종주길 중 금강 구간(세종~공주 신관동)과 미호강~조천 자전거 도로 구간 상태가 매우 불량하다”며 “기형적인 구간뿐만 아니라 가로등이 적고, 불빛도 약해 자전거 이용자 불편이 지속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장은“이응교 방문객은 축제 기간이나 계절별 날씨로 반짝하다 줄지 않느냐”며 “세종과 대전 등 지역 시민이 자전거를 통해 관내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이동 시 용이한 환경이 구축되면 상가 공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이 의장은 “4월 고복저수지를 비롯해 세종시 일대 벚꽃이 핀 곳 도로나 축제 시 이응교도 포함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며 “차가 아닌 자전거와 도보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여 교통체증과 주차난을 해소할 대안으로 접근하는 인식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의장은 “이응교를 중심으로 중앙공원과 호수공원, 수목원 등이 인접해 자전거 및 도보 이용자를 위한 쉼터가 필요하다”며 “주차면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유동 인구는 늘리고, 주변 상권 활성화와 공실 해소도 가능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순열 의장은 자전거동호인들과 충남산림박물관(공주) 구간을 8일 시찰할 예정이다. 해당 구간은 세종(대전)에서 서해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곳인데, 악명 높은 ‘ㄹ’자 굴곡 형태다. 또 세종시~공주 인근 금강 북측 자전거 도로는 끊긴 상태로, 수변이 아닌 논두렁 구간을 이정표와 가로등 없이 이동해야 하는 실정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혁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07 17:32: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