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민선6기 취임 1년 박용갑 중구청장 - 원도심 활성화와 효문화 중심도시 건설
  • 기사등록 2015-06-26 20:55:37
기사수정

박용갑 중구청장은 26일 민선6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세종인터넷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소통과 화합의 현장행정과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수요자 중심의 구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터뷰하는 박용갑 중구청장

 

다음은 박 구청장과의 일문일답.

 

⧠. 지난 1년 행정수행을 평가한다면 100점 만점에 몇 점 .

 

자치단체장에 대한 평가는 나 자신이 평가하기 보다는 선거에서 구청장을 선택해 준 중구 구민들의 권리라고 생각한다. 선거에서 약속한 대로 초심을 잃지 않고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즐풍목우(櫛風沐雨)의 자세로 추진해 왔다.

 

지난 한해는 복지수요 증가에 따른 구 재정이 많이 어려웠지만 모든 공직자가 하나가 되어 효문화중심도시 중구 건설과 원도심활성화라는 가시적인 성과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뷰하는 박용갑 중구청장

 

가장 큰 성과라면 지난해 연말 국회를 통과한 도청이전특별법이 통과된 것이다.

 

민선6기 취임과 동시에 아무런 진척 없이 국회 계류 중이던 도청이전 특별법 통과를 위해 국회와 지역정치권을 방문하여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활동을 해왔었다.

 

다행히 지역정치권과 많은 분들이 함께 노력해 주셔서 지난해 연말 도청이전특별법이 국회를 통과될 수 있었다. 이제야 도청부지의 활용방안과 원도심활성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이와 함께 260억 국책사업인 효문화진흥원 유치와 효월드 조성, 그리고 효문화뿌리축제를 국가유망축제로 승격하는 등 우리의 정신문화 유산인 효를 통해 어른을 공경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정신적 가치를 높이고 있는 것과, 조상의 뿌리와 지혜를 찾아보면서 청소년 인성함양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등 인성중시 시책사업도 큰 성과다.

 

▲ 2.14박용갑 구청장 연두방문 구민과의 대화모습

 

또한 문화흐름 중교로 조성사업과 대흥동 골목재생사업, 우리들 공원 재창조사업은 원도심 활성화의 새운 희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함께 민선5기 취임과 함께 원도심에 빈 건물을 채우기 위해 기업과 기관유치를 위해 노려한 결과 242개의 사무실형 기업과 기관을 유치했다.

 

일자리도 4,083여개가 만들어져 대형건물 공실률이 21%에서 15.5%까지 낮아졌다.

 

▲ 04.14부사동 문화예술마을 조성 사전 현장설명회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실시한 2015년 올해의 전국지방자치CEO구청장 선정에 이어, 지난 5월에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유권자 시민행동이 시상하는 `2015 유권자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다.

 

⧠. 현재 중점 추진사업과 계획은

 

우리 대전 중구는 1932년 일제강점기에 충남도청이 공주에서 대전 중구로 이전하면서 대전의 80년 이상의 역사를 모두 담고 있는 대전의 모태도시이다.

 

▲ 05.12박용갑청장 유권자 대상 수상

 

시청과 도청의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지만, 지금이 중구가 재도약하는 기회라 생각한다.

 

그래서 원도심에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문화와 예술 그리고 관광을 연계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원도심 경제활성화에 주력해 오고 있다.

 

먼저 지난 2012년 12월부터 추진해 온 `문화흐름 중교로 조성사업` 토목공사가 완료되면서 중구 대흥동, 은행동 일대 중교로가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새롭게 단장되어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 왔다.

 

▲ 05.15가족봉사단 업무협약

 

지금은 중교로에 다양한 조형물도 설치하고 근대건축물을 복원하여 고유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반영한 테마거리로 조성되고 있다.

 

중교로 타일벽화 설치공사를 이번 달까지 완료하고 연말까지는 공공시설물 설치와 다양한 문화와 예술 그리고 전통을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

 

▲05.26중교로 차없는거리(4월 장면)

 

다음은 50억원을 투입하여 지금 사업이 진행 중인 대흥동지역`골목길 재생사업´이다.

 

연말까지 보도정비 등 환경이 불량하고 노후된 골목길을 새롭게 정비하여 전통과 문화가 살아있는 주민 참여형 문화예술거리로 조성하겠다.

 

▲ 05.30중교로 차없는 거리

 

또한` 우리들공원 주변 재창조사업´에 19억원을 투입하여 문자분수와 조명등 설치, 화강판석 포장 등 시설 개선과 가로시설을 개선하여 사람이 모이고 소통하는 도심광장으로 조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사동 문화마을 조성과 함께 선화동 구 충남도청 뒷길을 `예술과 낭만의 거리´로 조성 하겠다

 

올해 7회째를 맞는 대전효문화뿌리축제는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효문화 중심 도시 대전 중구 효!월드에서 펼쳐진다.

 

▲ 06.27중교로 현장행정

 

이번에 개최되는 효문화뿌리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015년 대한민국 유망축제로 선정되어 국가 차원의 축제 홍보와 예산을 지원받게 되는 전국적인 축제로 개최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제7회 효문화뿌리축제는 `나의 뿌리를 찾아서! 과거, 현재, 미래 3대가 함께하는 효 한마당´이라는 주제로 펼쳐지게 된다.

 

▲ 09.26문중퍼레이드 어린이 입장장면

 

한마디로 3대가 함께 효 문화와 성씨 문중의 의미를 아우르고 체험하며 조상의 뿌리와 지혜를 찾아보고 느끼게 하는 축제다.

 

효문화뿌리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문중 개막 퍼레이드, 가족사랑 孝 세족식, 청소년 孝 골든벨,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 프로그램에 대한 완성도를 높여 대한민국 우수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


 

이와 함께 문중 전통문화경연, 문중음식 경연대회, 문중음식체험, 문중+청소년 어울림 한마당, 문중 명랑운동회 등 문중 참여 콘텐츠 대폭 확대하여 문중 주체성 강화와 참여자 만족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

 

▲ 09.27박용갑_청장님_세족식_장면


 

그동안 동별 먹거리 판매 부스만 운영하였으나 향후 전국 문중 전통음식 및 대전 3대째 30년 이상 된 음식점 참여와 젊은층 취향에 맞는 Take-Out형 먹거리 부스를 추가로 도입하여 축제 방문객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만족도를 제고하겠다.

 

올해 개최되는 제7회 효문화뿌리축제가 국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만큼 대전 대표축제에서 국가 대표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해 가겠다. 많은 성원과 함께 참여를 바란다.

 

⧠. 취임 1년을 맞는 소감은

 

즐풍목우(櫛風沐雨)라는 말이 있다.

 

바람으로 빗질을 하고 빗물로 몸을 씻는다는 뜻으로, 긴 세월 동안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갖 난관을 무릅쓰고 고생한다는 말로 중국 순(舜)임금 시절 우(禹)가 치수(治水) 사업을 하며 고생하던 일에서 생긴 고사다

 

▲ 12.23 올해의 ceo상 수상사진

 

민선 5기와 함께 취임이후 원도심을 활성화 시키고 효문화중심도시 중구를 구현하기 위해 즐풍목우의 자세로 쉬지 않고 달려왔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이 원하는 일과 주민을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통과 화합의 현장행정을 추진해 왔다고 생각한다.

 

하루에 10여 곳이 넘는 행사장과 주민 생활현장을 돌다보면 하루해가 정말 짧다는 것을 느낀다. 현장에서주민들을 만나면 잘하고 있다는 격려와 칭찬도 있었고 또 잘해달라는 걱정과 염려도 많았다.

 

인터뷰하는 박용갑 중구청장

 

앞으로도 즐풍목우(櫛風沐雨)의 마음가짐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깨끗하고 부지런한 구청장, 살림 잘하는 구청장이 되어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들어 가겠다.

 

⧠. 민선 6기 중점추진 사업은?

 

우리 구정의 최우선 과제는 원도심 활성화와 효문화 중심도시 건설이다.

 

특별법으로 통과된 충남도청부지 문제는 구민들의 뜻을 모아 대전시와 협력하여 원도심활성화에 가장 적합한 활용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문화흐름 중교로사업, 대흥동 골목재생사업 우리들공원주변 재창조사업, 선화동 예술과 낭만의거리조성 등 도시 재생사업의 하드웨어적 기반위에 이제는 소프트웨어적 로드맵을 마련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내실을 다져 나가겠다.

 

인터뷰하는 박용갑 중구청장

 

그리고 전국 유일의 뿌리공원을 확대 조성하고 대전시와 함께 효문화진흥원이 내년에 개관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

 

아울러 효!월드와 오월드 그리고 원도심을 잇는 체류형 관광코스 개발과 농촌체험 등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질과 가치중심의 효문화 확산 시책과 현대사회에 맞는 효와 인성에 대한 미래가치를 새롭게 정립하여 정신문화 운동으로 확산시켜 청소년들이 인성적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

 

소통과 화합의 현장행정과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수요자 중심의 구정을 운영해 나가겠다.

 

지역균형 개발을 위해서 현재 추진 중인 보문1․3구역 주거환경개선 사업과 양지근린공원조성사업 등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주거여건 개선과 도시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아울러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은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반영 추진하고, 정비구역내의 행위 제한 기준을 완화하여 주민불편을 해소해 가겠다.

 

⧠. 구민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지금 우리 중구는 변화하고 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선거에서 약속한 대로 깨끗하고 부지런한 구청장, 살림 잘하는 구청장이 되어 살기좋은 중구를 만들어 가겠다.

 

인터뷰하는 박용갑 중구청장

구민 여러분 모두 중구의 발전을 위해 많은 격려와 참여를 부탁드린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6-26 20:55: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