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취임 1년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 - 지역내 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한 현안
  • 기사등록 2015-06-24 14:10:19
기사수정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은 24일 "지역내 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한 현안"이라고 밝혔다.

임 의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세종인터넷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현재 우리 세종시는 지역내 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한 현안이라며 ,이를 위해 집행부에서는 100인위원회를 중심으로한 인구10만 청춘조치원 건설사업와 로컬푸드 세종시 식품계획 2030, 읍면지역 난개발 대책 그리고 차별화된 사회복지책 등을 마련하고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하는 임상전 세종시의회 의장

 

다음은 임 의장과의 일문일답.

 

 *의회가 새로이 출범한지 1년을 향해 가는데 그동안 무엇을 추진했나?

 

수도권 인구분산과 국가의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건설되는 세종시가 정해진 국가계획에 따라 진척이 되면서 건설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여건이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2년 9월 1단계인 국무조정실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3년여에 걸친 정부부처 이전이 마무리되면서, 36개 중앙행정기관에 1만3천여명이 세종시에 안착하여 명실상부한 행정도시 기능이 완성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명품도시에 대한 기대와 변화를 요구하는 세종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세종시의회의 역할과 책임감이 막중함을 통감하고 있으며,
 

세종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15명 전 의원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시대적 사명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고) 중앙행정기관 및 정부출연기관 이전현황

단 계

중앙행정기관

소속기관

1단계

(15개)

1구역

(3개)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조세심판원

2구역

(12개)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복권위원회사무처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

중앙해양안전심판원

2단계

(16개)

1구역

(7개)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가보훈처

중앙노동위원회

최저임금위원회

산업재해보상보험재심사위원회

보훈심사위원회

2구역

(9개)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

해외문화홍보원

경제자유구역기획단

광업등록사무소

무역위원회

전기위원회

3단계

(5개)

1구역

(3개)

법제처

국민권익위원회

우정사업본부

2구역

(2개)

국세청

한국정책방송원

정부출연기관

(16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초기술연구회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국토연구원

한국조세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세종시는 급속도 발전을 이루고 있는 지역 중에 하나인데, 이런 발전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것 같다. 신도시와 읍면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현재 우리 세종시는 지역내 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한 현안입니다.

 

지난 6.4 지방선거는 변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선택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읍면지역의 표심을 살펴보면 균형발전에 대한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고스란히 나타나 있었습니다.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는 세종시는 건설지역과 읍면지역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상생의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에서는 100인위원회를 중심으로한 인구10만 청춘조치원 건설사업와 로컬푸드 세종시 식품계획 2030, 읍면지역 난개발 대책 그리고 차별화된 사회복지책 등을 마련하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희 세종시의회에서는 이러한 균형발전 시책에 대하여 아낌없는 지원과 함께 시민 여러분의 곁으로 찾아가 부족한 점은 없는지 이에대해 함께 고민해 나가겠습니다.

 

*세종시의 경우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 하고 있는데 이런 인구 증가에 따른 일자리증가 및 공공시설의 증가 등이 적절히 이루어 지고 있는가.

 

 네, 요즘 세종시를 보면 상전벽해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매달 수천명의 전입신고가 이어지고 있고 올해부터는 LH와 행복청으로부터 더욱 많은 공공시설물 인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그러나 인구와 도시규모에 비해 여전히 좋은 일자리와 공공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저희 세종시의회가 앞으로 나아갈 의정활동 방향은 바로 여기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정현안에 대한 견제와 감시, 균형감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안정된 기반 위에서 명품 세종시 건설을 도모하겠습니다.

 

우선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 공공시설물의 차질없는 인수, 정부 중앙기관 등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 등의 현안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위해 시민여러분과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늘 귀담아 듣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으로서 명예를 걸고 우리 세종시가 한단계 도약하는 한해로 만들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제2대 세종시의회 출범당시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또한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구의회를 만들겠다고 하였는데, 지금 세종시의회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네, 먼저 제2대 의회 개원사에서 약속드린 바를 기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리 세종시는 해야할 일이 대단히 많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건설지역과 급격한 인구유입, 정부기관의 이전, 그리고 이에따른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내 개발 불균형 해소 등 명품도시에 부응하는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시민의 뜻에 따라 제2대 세종시의회가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지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러한 열망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 우리 세종시의회는 불철주야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시민의 곁에 좀더 다가서는 열린의회로 거듭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SNS(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를 새롭게 시작하는 한편,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의 고견을 듣고 있으며 좋은 의견은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할 생각입니다.
 

또한 각자의 생활공간에서 묵묵히 일하고 계시는 각계각층의 시민, 사회단체와 정기적으로 교류하여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왔으며 이를통해 정치에 대한 불신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세종시청사는 조만간 개청식을 가질 예정이다.
반면 세종시의회 신청사 건립은 조금 늦어지고 있는데, 언제쯤 완공될 예정인가? 또 시와 의회가 떨어져 있는 동안 의정활동에도 지장이 있을텐데, 대책은 무엇인지?

현재 시청사 건립사업 중 의회동의 경우는 지하 기초시설만 준공되고 지상 건축물은 지난 5월에서야 착공이 되었습니다.

 

이대로 진행된다면 빨라도 연말이 되어야 준공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의회동 건립이 지연되면서 집행부와 의회가 함께 이전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행정 비효율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의회청사의 준공과 시의회 이전시기를 최대한 앞당기는게 또 하나의 현안과제로서 이를 위해 지난 3월 31일 저를 비롯한 세종시의회 의원 등이 행복청을 방문하여 의회 신청사 조기준공을 요청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발생되는 행정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세종시 신청사에는 현재 의원님들이 집무를 볼 수 있도록 의원사랑방을 마련 중에 있고,필요시 매월 개최되고 있는 의원간담회 등을 시청 현장에서 개최하는 것도 고려해볼 사항입니다.
 

아무튼 의회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다각적인 불편해소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독자 및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세종시의회는 시민들에게 항상 열려있으며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는 의회가 되도록 항상 우리 의원 모두가 낮은 자세로 시민을 섬기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 성공은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에 달려있는 만큼 시민과 시와 의회가 함께 호흡하고 소통할 때 우리 세종시는 시민이 행복하고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6-24 14:10: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