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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해요! 조달청 중앙부처 최초로 자율좌석제 도입하고 권위보다 직원 업무효율 높인다
  • 기사등록 2021-11-24 07:5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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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조달청이 중앙부처 최초로 자율적으로 업무공간을 선택할 수 있고 기존의 권위에서 탈피한 직원 업무 효율성에 집중한 업무공간 혁신의 목적으로 직원 스스로가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를 운영한다. 


부서 간 장벽을 없애고 소통과 업무 효율을 높인 공간. [사진-조달청 제공]

중앙부처 최초의 자율좌석제를 시행한 김정우 조달청장과 직원들이 스마트 오피스 개소를 축하하며 테이프 컷팅 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조달청 제공]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과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해 1개 층(1개국 4개 과)에 스마트오피스를 시범 도입하고 23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함께 ‘21년 업무공간 혁신 시범사업’일환으로 진행한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자율좌석제, 페이퍼리스(Paperless), 열린 소통 공간 등 수평적 사무 공간을 통한 업무 효율성 확보가 핵심이다.


먼저, ‘자율좌석제’를 도입하여 직급순으로 자리를 배치하는 기존의 권위적 사무실 문화를 수평적‧자율적 조직문화로 혁신하였다. 자율좌석제는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개인의 업무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공간 선택지를 제공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좌석예약시스템’,‘행안부클라우드 시스템(G 드라이브)’ 및‘클라우드 프린팅’을 활용하였다.


선호가 높은 창가 좌석에는 오픈 형 데스크를 배치했고, 온라인 화상평가에 적합한 집중근무 실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좌석 선택지를 마련해 직원들의 선택의 자율성과 업무효율성을 높였다. 수평적 배치와 개인 간 칸막이도 최소화해 직원 간 소통의 기회를 넓혔다. 업무공간 중앙에는‘오픈 커뮤니티(Open Community)’를 마련하여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카페 같은 분위기의 다양한 만남 공간은 물론 핸드폰 부스 겸 1인 휴식공간을 마련하는 등 직원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개별 보관하던 각종 규정집, 정책자료집 등은 한 곳(‘라이브러리’)으로 모아 공유하도록 했다. 


이번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개별 사무기기 축소 등 기존 비효율적 공간을 재활용해 예산 절감은 물론 직원들에게 쾌적한 사무환경을 제공했고 특히, 국․과장실을 축소해 남은 공간은 영상회의실, 녹음방지회의실 등 특색 있는 회의공간으로 탈바꿈시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확보하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스마트오피스 구축은 단순한 사무환경 정비가 아니고 공간의 변화와 선택의 자율을 통해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작업”이라며 “앞으로도 정보통신기술과 MZ 세대 요구에 맞는 다양한 공간 활용방안 등을 스마트오피스에 적용, 타 기관에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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