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환경부와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티맵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가 손잡고 충전소 고장제보 및 상태표출을 시작으로 연내 ▲충전기 최적경로 탐색 및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 전기차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티맵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와 7월 29일 오후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
공공과 민간이 공공데이터 개방과 민간 정보(IT)기술의 활용 체계를 구축하여 전기차 충전 서비스 품질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의기투합하면서 추진된 이번 업무협약으로 전기차 이용자들은 충전시설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티맵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는 공유된 정보와 자체 운영중인 서비스플랫폼(내비게이션, 모바일 앱등)을 결합, 8월 말부터 “충전소 고장제보 및 상태표출”을 시작으로 연내 “충전기 최적경로 탐색 및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 충전시설 입지정보를 제공하고, 이용패턴 분석을 통한 충전기 고장예측 등 충전시설 관련 서비스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신용카드와 회원카드를 통한 결제방식에서 내년 초부터 큐알(QR)페이, 전기를 연결하면 차량에 저장된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바로 충전되는 방식인 플러그앤차지(Plug & Charge, PnC) 등으로 다양화하고 주차장·충전소 요금 통합 결제 등 똑똑한 결제서비스도 확대해 나간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이번 협약으로 민간업체의 서비스 플랫폼과 정보(IT)기술력이 공공충전서비스와 결합하여 충전시설 운영체계의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핸드폰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전기차 충전시설 기능을 사용한다면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시너지효과가 일어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기차 사용자들의 혜택을 높이기 위해 8월 2일부터 환경부 회원카드를 통해 상위계층은 중위 소득의 50%, 소상공인은 직원수 10명 미만으로 확인서 발급 가능한 ‘차상위계층·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0만 포인트를 연말까지 지급하고, 충전기의 최초 고장 신고에 대해서도 1천 포인트를 지급할 에정이며 고장신고 포인트제의 경우 3개월(’21.8.2.∼10.31.)/ 시범운영 후 결과를 평가하여 지속 운영 여부 및 형태를 결정할 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