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학원·PC방 등 밀폐된 장소 방문 자제…"휴교 취지에 배치되는 행동"
  • 기사등록 2020-03-03 14:38:47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교육부는 지난 2일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수학교 등 학교의 개학을 2주일 추가 연기했다. 이미 개학을 1주 연기한 상태여서 개학일은 총 3주 미뤄진 오는 23일이 된다.


이날 오후 브리핑을 진행하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복지부 차관). (사진-e브리핑)

이와 관련해 정부는 학생들이 학교에 안 가는 대신 다른 공간에 밀집해 모인다면 이는 '휴교'의 취지에 배치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재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3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학교를 안 가는 대신에 밀집된 공간에서 또는 학원에서 학습을 한다든지, PC방 같은 오염에 취약한 환경에 노출된다면 휴교의 취지에 배치된다”라고 강조했다.


김 조정관은 “중국을 예로 보면 사회적 거리 두기는 상당히 효과적인 방역 조치였다고 평가된다”라며 “정부와 지자체, 의료계가 노력해서 피해를 줄이고 추가적인 확산은 막을 수 있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국민 스스로 이동제한과 접촉 줄이기를 통해서 사회적 거리를 둬야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당국의 노력과 별개로 '1차적 방역'의 책임주체는 국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제가 브리핑에서 매일 강조하고 있는 것이 이제 '1차적 방역'의 책임이 국민들 개개인에게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의료계가 노력을 해서 피해를 줄이고 추가적 확산은 막을 수도 있겠지만 지금의 상황에선 국민 스스로 이 감염병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알게 되셨으리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적인 이동제한과 접촉 줄이기를 통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목적이 추가적 지역사회의 전파 차단에 있다는 점을 충분히 깊이 이해해달라"라며 "내가 할 수 있는 무엇이 가장 나와 이웃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인지에 대해 이해해주시고 협조해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03 14:38:4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