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지자체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대전, 충남·세종은 증가했다.
- 대전광역시 교통사고 증가하고 처분율은 낮은 것으로 -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는 세종시 주추지하차도에 구간단속 카메라 설치가 요구되고 있지만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터널 입구의 규정속도도 60km와 터널안 70km로 운전자들의 혼선을 초래하며 각종사고를 야기시키고 있는 것이 세종시교통의 현주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잠정적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8.5% 감소한 2,773명이며, 특히 지난 1월 23일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에서 역점을 두고 관리중인 보행자 사고 사망자의 경우 1,052명으로 보다 큰 폭(-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별로는 광주(-40.7%), 강원(-21.1%), 제주(-16.1%), 경기(-15.4%), 전북(-13.1%)의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10% 이상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울산(32.6%), 대전(18.9%), 인천(7.1%), 충북(0.6%)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대응하고, 지자체별 교통안전 노력도를 제고하고자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잠정 사고통계)과 상반기 교통안전점검에 대한 지자체별 사후 조치현황을 공개한 것에 따르면 충남·세종은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 273명보다 6명 줄어든 2.2%가 감소했으며, 중점관리 대상인 보행자 사고는 충남․세종(12.8%)은 10%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26.3%)하였으나, 인천, 대전, 경기 지역에서는 오히려 증가하였고, 고령자의 경우 전체 사망자 수는 다소 감소(-5.3%)하였으나, 대전(64.7%), 충남․세종(23.8%) 등으로 대전시가 전국최고의 증가추세를 보였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에는 전체 10.4% 감소하였고, 인천(70.6%), 대전(54.5%), 제주(33.3%) 등은 증가한 반면, 강원(-71.4%), 광주(-60.0%), 경기(-20.9%)등은 크게 감소하였다.
특히 사망1명 또는 중상 3명 이상 사상자를 발생시킨 운수업체에 대해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 위탁)가 실시하는 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한 236개 업체에서 371건의 법규 위반사항이 발견되어 지자체에 통보한 결과, 9월 말 현재 299건의 처분이 완료되고 72건이 조치중으로 전체 처분율은 80.6%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대전광역시의 처분율이 58.8%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5토교통부는 운전적성정밀검사 미실시에 대해 경상북도는 과징금(180만원)을 부과하였으나, 대전시에 대해서는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을 것을 개선명령 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보행사고 사망자가 급증하는 기간을 대비하여, 9월부터 보행사고 다발지역에 교통경찰관 및 단속장비를 집중 배치하고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는 등 보행사고 예방 안전대책을 중점 추진하는 한편,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자체별 교통사고 현황과 개선 노력을 상세히 공개하여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리를 유도하고, 지자체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할 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