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사기 및 디지털성범죄 예방 강의
- KDIS 외국인 공무원 유학생 대상 -
세종경찰서(서장 김정환)는 8. 30. 오후 세종시 남세종로에 위치한 KDIS 국제정책대학원 4층 링컨 홀에서 세계 50여 개국에서 온 박사 과정에 입학한 외국인 대상으로 사이버 사기, 온라인상 성범죄, 횡령 및 절도 등에 관한 범죄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 |
1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이들 중 90% 이상이 각국 다양한 부처 전문직 공무원들이지만 일부는 NGO, 기업체 장학생도 섞여 입국한 지 일주일도 안 된 신입생들도 있었다.
강의 담당 외사관은 가장 많이 피해를 보는 사이버물품사기 등에 대한 예방법 등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하였으며 참석자들의 피해사례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경찰에 신고하는 상황 역할극을 통한 간접적 체험 기회도 주었다.
피해를 당했을 경우 고소절차 등에 대해서도 안내하였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를 당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에는 모두가 공감하는 시간이 되었다.
세종경찰서는 KDIS에 입학한 외국인공무원 대상 범죄예방교육을 통해 국내 우수한 치안시스템을 홍보하는 동시에 사이버범죄예방교육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여성 대상 성범죄 예방 세미나 및 자기방어능력강화 등 독자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