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서구(박환용 구청장)는 주민의 구정 참여를 활성화하고 현장에서 느낀 창의적인 구정시책을 발굴하기 위해 주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주민 아이디어 공모는 구정에 관해 관심을 불어 일으키고 참여케 함으로써 풀뿌리 지방자치의 토대를 만들고 주민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함이다.
주민 아이디어 공모 기간은 2014년 연중이며, 서구에 거주하고 있는 구민 또는 타 자치단체 주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 구민생활에 편익증진이 가능한 각종 제도개선 사항 ▲ 행정 운영의 능률화 방안 ▲ 구정행정과 관련된 기술개발 등으로 현저한 예산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항 ▲ 지방재정 확충방안 ▲기타 구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이다.
단, 제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일반적으로 공지되거나 사용 또는 이용되고 있는 것 ▲이미 채택된 제안이나 그 기본구상이 이와 유사한 것 ▲ 일반 통념상 현재뿐만 아니라 장래에 있어서도 실제로 그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것, 구의 업무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 그 내용이 단순한 주의환기, 진정, 비판, 건의 또는 불만의 표시에 불과한 것이다.
심사기준은 실시 가능성, 창의성, 효율․효과성, 적용범위, 계속성이다.
시상은 12월말이며, 시상금은 금상 1명 30만원, 은상 1명 20만원, 동상 1명 10만원, 장려상 3명 각 3만원 상품권, 노력상 2명 각 3만원 상품권이다.
응모는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또는 서구홈페이지 (http://www.seogu.go.kr)에 있는 구민제안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하거나 구청 기획공보실 및 동 주민센터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과 문의 사항은 구청 기획공보실(☎611-6406)로 전화하면 된다.
박환용 서구청장은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 주민이 가장 많은 정보를 알고 있으므로 그러한 주민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민행복도시를 위한 구정시책을 펼치겠다.”며 “많은 주민이 응모해 주실 것을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