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친환경에너지 정책 관장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신설된다. - -친환경에너지 발굴 및 육성위한 전담 정부조직 신설-
  • 기사등록 2018-02-14 13:05:06
기사수정

친환경에너지 정책 관장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신설된다.

-친환경에너지 발굴 및 육성위한 전담 정부조직 신설-

 

 

태양광, 풍력 등 재생 가능한 친환경에너지의 발굴과 육성을 전담하는 국장급 정부조직이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추진한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신설 등을 포함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1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이번 조치로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에너지신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작년 12월에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이번 직제 개정안에는 민간의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뒷받침하고, 산업분야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기 위하여 일부 실장급 기구 명칭 등도 산업기반실 산업혁신성장실, 산업혁신과 산업일자리혁신과 등으로 변경된다.

설하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은 기존 에너지신산업정책단을 개편해 설치하고 하부조직으로 총 4개과(정원 41)를 두어 신재생에너지 분야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 등 기존 기구와 인력 범위에서 효율적으로 개편한다.

 

 

4개과 중 신재생에너지정책과와 신재생에너지보급과는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에너지 정책과 보급확산 업무를, 에너지신산업과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 분야 신산업 육성을, 에너지수요관리과는 집단에너지와 에너지효율제도 운영·관리를 관장하게 된다.

 

< 신재생에너지정책단 주요 업무 내용>

기 구

주요 업무

신재생에너지정책단(41)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정책 추진 총괄

신재생에너지정책과

재생에너지 3020이행계획 총괄시행, 제도 운영 등

신재생에너지보급과

태양광, 풍력 등 보급확산 실증사업, 금융 지원 등

에너지신산업과

ESS정책, 전기차 충전사업, 신산업 R&D

에너지수요관리과

집단에너지 및 에너지효율제도 등

 

정부는 향후 신설 조직을 중심으로 친환경에너지 집중 육성을 위해 각종 규제제도 개선과 중장기 연구개발(R&D) 지원, 실증사업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체감형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전환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관련 조직의 효율화를 찾았다.“ 라며, 앞으로도 에너지정책, 산업지원, 통상기능 등을 수행하는 산업부가 국민의 신뢰를 받고 경쟁력 있는 부처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2-14 13:05:0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