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구, 공직자 부패 근절을 위한 내부통제위원회 개최 -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본격시행
  • 기사등록 2013-11-18 13:45:32
기사수정

대전광역시 서구(구청장 박환용)1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공직비리를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행정의 투명성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운영과 관련하여 자율적 내부통제위원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자율적 내부통제는 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공직자의 업무해태, 행정오류, 부정과 비리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로 자치단체 스스로 행정의 책임성·자율성·효율성을 향상시켜 성숙한 지방자치를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운영에 따른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자체평가 실시를 위하여 내부통제위원회 구성 운영과 신규 위촉위원들에게 위촉장 수여 및 부서별 자체평가 점검계획을 심의하고 제도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실시하였다.

 

서구는 이 제도를 능동적으로 도입하여 구민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공직 문화 조성을 목표로 지난 8월부터 청백-e 상시모니터링 시스템 자기진단(Self-Check) 제도 공직윤리 관리시스템 등 3가지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먼저 청백e-시스템은 지방재정(e-호조),지방인사(인사랑) 5대 행정정보시스템간 자료를 연계하여 전산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하게 처리된 업무를 자동으로 알려 시정 조치해 비리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자기진단제도는 인·허가등 비전산 업무중 비리 개연성이 있는 업무를 부서별로 선정해 스스로 진단하는 제도이고, 공직윤리관리 시스템은 부서별, 개인별 공직윤리 추진 실적을 관리해 청렴한 공직윤리관 확립 분위기를 조성하는 시스템이다.

 

위원장인 임묵 서구부구청장은 시대적 요구인 공직자의 부정부패와 비리 척결을 위한 공직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위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11-18 13:45:3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1 개)
  • 한밭2013-11-18 13:50:19

    공직자부패근절을 부탁합니다

    0 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