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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IT 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획득 - 세계적 수준 IT 기술 접목돼 자율주행 개발 가속화 기대…선도국 진입 목표
  • 기사등록 2017-02-21 11: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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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IT 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획득

세계적 수준 IT 기술 접목돼 자율주행 개발 가속화 기대선도국 진입 목표

 

우리나라 아이티(정보통신기술) 업계가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IT 회사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별도법인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프리우스V)가 실제 도로를 임시 운행하는 것을 허가하고 이는 20162월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 제도가 도입된 이래 13번째 허가 사례이다.

출처-국토교통부

IT 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업계서울대학교 등 학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20163월 현대자동차가 최초로 허가를 받은 이후로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현대모비스, 교통안전공단, KAIST 등이 허가를 받았고 이번에 IT업계 최초로 네이버랩스가 13번째로 허가를 받았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통적 자동차 산업과 인공지능정보통신 등 IT 산업융합된 미래기술,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구글 등 IT 업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번 허가를 계기로 네이버랩스가 본격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는 우리 IT 분야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에 접목되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0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유사 시 운전자 개입 필요)한 단계인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정책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제도 개선과 함께 각종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무인(Driverless)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현재 구축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하고 내년에는 전체를 개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이 다소 뒤처진 것은 사실이나, 이를 빨리 따라잡고 자율주행자동차 선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오는 22일에 네이버랩스를 포함하여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업체, 대학들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적극 개선해나갈 계획임을 덧붙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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