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전시 방위사업청과 공동 ‘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 개최 - 산․학․연․관 협력을 위한 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
  • 기사등록 2023-08-02 18:00:51
  • 기사수정 2023-08-02 18:10:59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대전/이향순 기자] 대전시가 2일 방위사업청과 공동으로‘국방 AI 및 반도체 발전 포럼’을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방위사업청의 대전시대 개막을 맞아, 시와 방사청이 함께하는 첫 번째 행사로, 국정과제인‘AI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실현을 위해 필수적인 국방 인공지능과 반도체 발전 미래 전략을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다.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의 중추적 기능인 AI와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소속 이승섭(KAIST 교수) 위원이 기조 강연자로 참석했다. 


포럼은 국방 AI와 국방 반도체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국방 AI 세션에서 조준현 방위사업청 방위사업미래혁신담당관은 ‘AI 기반 무기체계’ 획득을 위해 단기적으로 무기체계 AI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파운데이션 모델(초거대 AI)을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방향으로 발전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토의자로 참여한 이광희 VIVE STUDIOS 최고기술책임자(chief technology office, CTO)는 국방 데이터 취득 환경을 고려할 때 파운데이션 모델을 활용하는 것은 적절해 보인다는 의견과 함께 설명 가능한 AI 도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정책을 제안했다.

 

▲두 번째 국방 반도체 세션에서는 어윤성 광운대학교 교수인 한국국방기술학회 부회장이 국방반도체 공정 국산화, 국방분야 반도체 표준화 및 산업육성을 위한 R&D사업 발굴, 전담 기구 구성 등을 내용으로 발전전략 수립 방향을 제언했다. 


토론 패널로 참여한 조경환 LIG넥스원 팀장은 국내 반도체 파운드리기업이 국방 반도체 생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첨언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진수 대전시 반도체산업팀장은 “대만 신주를 중심으로 산학연 시스템반도체 생태계가 구축되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을 탄생시킨 것처럼 대전도 방사청과 함께 국방반도체 전담 기구를 구성하여 산학연 군관 상호 협력하에 국방반도체 R&D 연구센터를 조성하고, 시스템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개회사에서“국정과제인 ‘AI 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및 그 세부 과제인 ‘AI기반 유․무인 복합체계 구축’이 중요하다”라면서, “국방 AI와 반도체 발전을 위해 산학연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장우 대전시장은 축사에서 “방위사업청이 대전으로 이전한 것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환영한다”라며 “대전시는 산·학·연·군·관이 다 갖추어져 있는 첨단국방과학도시로, 방사청과 함께 국방산업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의 부국강병을 위한 강군 건설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향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02 18:00: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