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터뷰> 취임 1년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 학생 생활지도, 교육환경 개선과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
  • 기사등록 2015-06-25 21:35:56
기사수정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2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세종인터넷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행복한 학생, 보람찬 스승, 학부모가 만족하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Wee센터(학생 상담센터)에 이어 선생님들의 심리상담, 정서치유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Tee센터(교사 상담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추후 Pee센터(학부모 상담센터)를 만들어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에듀힐링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인터뷰하는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다음은 설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 지난 1년 본인의 교육행정 수행을 평가한다면 100점 만점에 몇 점 이라고 생각하는지?

 

아주 어려운 질문인 것 같다.
제 스스로 평가하기가 매우 어렵다. 굳이 점수로 평가하기보다 취임 1년 동안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고, 스스로도 만족하고 있다.

 

□ 취임 1년을 맞은 소감과 성과는.

 

지난 1년은 대전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하여 대전교육 성공시대의 서막을 여는 뜻 깊은 한 해였다.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을 비전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품격 있는 세계시민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고, 5대 핵심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해 왔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시대 언제, 어디서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바람직한 삶의 태도와 핵심 역량을 기르는 본질에 충실한 교육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2015년 시도교육청 평가 종합 2위 ,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고교 학업성취 수준 특별·광역시 1위와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향상도 전국 1위를 차지하였고,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행·재정 지원의 결실로 8개 특별시·광역시 중 학교폭력 감소율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7년 연속 1등급 최상위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교육부 자유학기제 우수기관 표창, 전국교실수업개선 실천 사례 연구발표대회 8년 연속 최우수 입상 등 우수한 성과를 거양하는 해였고, 전국 최초「친구사랑 3운동」전개로 학교폭력 피해율이 감소하고, 선생님들의 심리상담, 정서치유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Tee센터(교사 상담센터) 개소 등 내실 있는 대전교육을 위해 노력하였다.

 

1년 동안 변함없이 대전교육을 믿고 지지해 준 시민 여러분과 교육가족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 임기동안 가장 역점을 둘 시책은
 

대전교육은 세계를 선도할 창의․인성적 글로벌 인재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핵심역량 중심 교육을 통해 학력과 인성을 겸비한 실력 있는 인재를 기르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공부에 필요한 전략과 방법을 터득하는 `자기주도 학습력´ 강화로 새로움을 창출할 줄 아는 창의력 신장 교육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한다.

 

학교․가정․사회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우리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 생활지도, 교육환경 개선과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또한,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전념할 계획이다.
 

행복한 학생, 보람찬 스승, 학부모가 만족하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Wee센터(학생 상담센터)에 이어 선생님들의 심리상담, 정서치유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Tee센터(교사 상담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추후 Pee센터(학부모 상담센터)를 만들어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에듀힐링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  놀이통합의 의의와 중요성,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하여.....

 

대전교육청에서 전국최초로 시작된 놀이통합교육은 전국적으로 파급되어 다른 시도에서도 관심과 움직임이 활발하다.
 

놀이통합교육은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교육 활동으로 하루 50분 이상 놀이활동 시간을 운영하여 학교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놀이와 친숙해 지도록 하고 있다.

 

놀이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이끄는 힘을 지니고 있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솔직한 감정 표현을 함으로써 정서 발달과 자연스러운 대인관계 향상으로 사회성 발달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또한, 오감을 활용한 반복적인 문제 사태를 경험함으로써 인지 발달, 놀이를 통해 가장 안전하게 성공과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자존감 발달, 역할활동, 놀이 조합, 규칙 수정 등을 통해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앞으로 놀이통합교육의 운영 내실화를 위해 연구학교 2곳과 선도학교 10곳의 운영 사례를 일반화하고


이러한 자료들을 장학자료로 개발 보급하며, 교사 인식 개선과 놀이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운영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놀이 체험과 놀이문화 확산에 노력할 계획이다.


□ 현재 `초·중·고 연계 에듀-브리지(Edu-Bridge) 프로젝트` 공약 관련해서 그 동안의 성과와 어떤 단계에 와 있는지?

 

취임 후`초·중·고 연계 에듀-브리지(Edu-Bridge) 프로젝트` 공약 관련한 현재까지의 성과는


첫째, 초‧중‧고 연계교육 인접학교 학교장 협의회를 위한 지구별 거점학교를(14개) 지정․운영으로 인근 초‧중‧고간 교육클러스터제로 학교급간 상호 교육정보 공유가 이루어진다.
 

둘째, 초‧중‧고 연계교육 중점학교를 4교 지정해 팀별(대전가양초․우송중, 대전구봉중․대전구봉고)로 운영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 일반화를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셋째, 진로, 수학, 과학, 융합․통합교과연구회가 다양한 연계교육 자료(징검다리 프로그램 자료집, 교과목 안내자료, 진학자료집)를 개발 중에 있으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최적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희망사다리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진로이력통합관리제를 통해 초․중․고간 학교생활기록부 진로교육 자료를 공유하는 시범학교(대전동산초, 대전남선초, 대전둔원고)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7월과 12월에 진로체험 캠프가 초6, 중3 전환기 학생들을 대상으로(중 7교, 고 8교) 체험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넷째, 10월 중에는 상급학교 진학과 관련한 학생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초↔중, 중↔고 연계 진로 토크 콘서트와  수업공유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가정, 학교, 사회 모두가 한마음으로 뜻과 힘을 모아야 대전교육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고, 우리 학생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성공적인 미래를 살아갈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시대를 맞아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쳐 언제, 어디서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창의·인성을 갖춘 세계인재를 기르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대전교육 성공시대´를 힘차게 실현해 가고 있다.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활짝 열어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뜨거운 사랑 부탁드립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6-25 21:35:5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