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토] "기후위기 역주행 멈춰"…환경·사회단체 세종서 대규모 집회
  • 기사등록 2023-04-14 16:58:15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세종시에서 탄소중립 기본계획과 원전 확대 등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을 비판하는 대규모 집회가 진행됐다. 


이날 집회에 모인 기후정의파업조직위원회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기후정의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대전인터넷신문]

14일 이번 집회를 기획한 '414 기후정의파업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세종시 정부청사 인근에서 '414 기후정의파업, 함께 살기 위해 멈춰' 집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에는 신공항 건설 반대 지역별 대책위원회와 삼척 화력발전 반대 지역대책위원회, 산악열차 반대 지역대책위원회, 홍천양수발전 지역대책위원회, 농어촌파괴형 풍력태양광 반대 지역대책위원회 등 전국 350개 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집회에는 800여명 이상의 단체 관계자들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까지 총 3000여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중위) 앞에서 본집회를 연 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규탄집회를 연이어 진행했다.


이들은 ▲에너지 공공성 강화 ▲에너지기업 초과이윤 환수 및 탈석탄·탈핵 추진 ▲공공교통 확충으로 기후위기 대응 ▲노동자·농민·지역주민·사회적 소수자들의 주도적 참여로 정의로운 전환 ▲광범위한 환경파괴와 생태학살 중단 ▲자본결탁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 철회 등 6대 핵심 요구안을 요구했다.


최소영 414기후정의파업조직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산업계와 밀실 협의 끝에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날치기 통과 시켰다"면서 "이번 계획은 산업계 배출량 810만 톤을 늘려주는 결과인 만큼 정부가 확정한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폐기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백승원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14 16:58:1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