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촌 별장형 세컨 하우스 마련 쉬워진다…. 1주택자까지 농촌주택개량 융자 확대
  • 기사등록 2023-03-03 08:00:48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별장형 세컨하우스 마련이 쉬워진다. 정부가 농촌에 ‘세컨하우스’를 마련코자 하는 도시민의 수요에 대응하고 농촌의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023년부터 농촌주택개량 융자 지원사업을 빈집(농식품부 빈집정보등록관리시스템(RAISE)에 등록된 빈집) 개량에 한해 1주택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침상 규제를 개선하고, 사업 신청자를 지자체에서 연중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사업 신청 희망자는 해당 주소지 시군구 홈페이지 고시 공고란을 참조하여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농촌주택개량사업이란 농촌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농촌 주택을 개량하거나 신축할 때 비용을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건축법상 건축 신고를 필요로 하는 주택 개량 및 신축 시 융자가 가능하며, 개량 융자 한도는 최대 1억 원, 신축 융자 한도는 최대 2억 원이다. 이때 대출금리는 2%의 낮은 금리가 적용되고 상환 기간은 최대 20년이다.


이외에도 동 사업을 통해 농촌 주택을 개량․신축할 경우 취득세를 최대 280만 원까지 감면해주고, 지적측량수수료를 30% 감면해주는 등 혜택이 주어진다.


3억 이하 지방 저가 주택은 2022년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세 산정 시 주택 수에서 제외되어 농촌 빈집(지방 저가 주택일 경우)을 ‘세컨하우스’로 마련해도 종합부동산세 및 양도세 등의 추가 세금 부담이 없을 것으로 본다.

 

농식품부가 무주택자만을 대상으로 융자 지원하던 것을 빈집을 개량하는 경우에 한해 1주택자까지 대상자를 확대한 것은 농촌에 ‘세컨하우스’를 마련코자 하는 도시민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함과 동시에 농촌에 증가 하고 있는 빈집 문제를 해소하려는 목적이다.


농식품부 하경희 농촌계획과장은 “이번 규제개선을 통해 농촌 세컨하우스에 관심 있던 도시민들이 농촌주택개량사업을 활용하여 보다 부담 없이 세컨하우스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농촌 지역도 빈집이 감소하고 주거환경이 개선되어 관계인구가 증가하는 등 도시민과 농촌주민 모두가 서로 도움이 되는 방안이 되리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21년 기준 농촌 빈집은 65,203동으로 도시로 이주하고도 농촌에 있는 집을 관리하지 않은 채 방치, 농촌의 풍경을 저해하고 인근 주민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는 등 빈집으로 인한 피해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비화하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03 08:00:4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