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와 소방공무원노조 간담회 개최 … 지하주차장 전기충전소와 전기차 주차 문제 많아 - 지하주차장, 건축물 천장, 벽, 기둥 등 건물 내부 마감재 명확한 규정 없어
  • 기사등록 2022-10-20 11:56:22
  • 기사수정 2022-10-20 12:20:42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박일권, 이하 소사공노)은 지난 19일 최근 대형판매시설 지하주차장 화재 등으로 불거진 건축물 마감재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책에 관하여 간담회를 가졌다.


국토부와 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이 지하주차장 화재 위험성에 대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


소방공무원노조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26일 현대아울렛프리미엄 대전점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에서 유독성 가스로 인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소방공무원노조측은 현재 시공되고 있는 건축물에서 우레탄폼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화재 시 급격한 연소와 독성가스에 의해 인명과 화재의 성상이 극에 달할 수 있다.


이에 국토부는 우레탄폼은 단열재와 흡음재로 많이 쓰이고 있다며, 현재 많은 건축물 재료의 신제품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비용 면 측과 성능합격 시험의 기간 등을 고려했을 때 현재 나와 있는 우레탄폼 등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박 위원장은 법령의 미비로 인해 지난 2008년 이천 냉동창고 화재 당시 샌드위치 패널이 불쏘시개 역할을 했고 이에 피해가 커졌다는 비판이 일자 정부는 이듬해 ‘불에 잘 타지 않는 불연재료나 준불연재료로 마감재로 사용해야 한다’라고 법령을 개정했으나 2015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2017년 화성 통탄 메타폴리스 화재, 2021년 이천 물류창고 화재까지 샌드위치 패널이 화를 키운 사고는 또 발생했다며, 이는 건물 외벽에만 법령을 적용했을 뿐 천장, 벽, 기둥 등 건물 내부에는 명확한 규정이 없다고 꼬집었다.


또한, 김주철 부위원장은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의 화학반응으로 진압이 매우 어렵다면서 특히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는 진압이 어렵고 유독 연기로 인해서 치명적이라면서 이에 대한 건축물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전기차의 화재에 대한 건축물의 예방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국토부 건축 안전과 김연희 과장은 지하주차장의 마감재에 대한 검토를 적극적으로 고려 해야 할 부분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또한, 전기차 충전소와 주차 시설에 대한 문제는 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면밀히 검토해 예방적 차원을 마련해 보겠다고 답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대열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0-20 11:56: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