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서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는 행복도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하루 이용객 수는 지난달 기준 1만 15명으로 처음 도입된 지난 2013년 5월(1,476명)보다 579%(8,539명)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 (2013년 5월) 1,476명/일, (2013년 12월) 3,532명/일, (2014년 12월) 8,497명/일, (2015년 4월) 1만 15명/일
이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기반시설 적기 구축과 중앙부처 이전 완료 및 지속적인 인구 유입에 따른 수요 증가로 분석되고 있다.
게다가 지난달 출퇴근시간 배차간격을 5~8분에서 5분으로, 평상시 배차간격을 12분에서 10분으로 단축하고, 운행횟수를 증가하는 등 서비스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도 한몫했다.
KTX(고속철도)와 고속버스의 이용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KTX오송역의 지난 1~4월까지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9,894명으로 지난 2010년 하루 평균 이용객 수(2,781명)에 비해 256%(7113명) 증가했다.
* (2010년) 2,781명/일, (2011년) 3,288명/일, (2012년) 3,916명/일, (2013년) 6,262명/일, (2014년) 8,105명/일, (2015년) 9,894명/일
고속버스의 하루 이용객 수는 지난달 기준 1,905명으로 지난해 10월(1,265명)보다 51%(640명) 늘었다.
지난해 10월말 개통한 공공자전거(어울링)의 최근 이용횟수도 껑충 뛰었다.
이달 말 현재 행복도시 공공자전거(어울링)는 하루 평균 436명이 이용, 개통초기인 지난해 11월(75건)과 비교해 361건(480%)이 급증했다.
이처럼 공공자전거의 이용 증가는 행복도시의 자전거도로가 다른 도시보다 양호하며, 근거리 이동뿐만 아니라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지선버스 등 대중교통 연계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행복청과 세종시 관계자는 “행복도시의 대중교통 이용객 수 증가 추세는 행복도시가 활성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면서 “앞으로도 기반시설의 확충 및 대중교통 체계 개선을 통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