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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취임 일주일만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관건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은 24일 성명을 통해 “취임한 지 불과 일주일에 불과한 국토부 장관이 업무를 파악하고 국민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나가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고, 본인이 소속된 정당의 시장과 시의원 출마 후보자를 만나서 알맹이 없는 보여주기식의 정치쇼를 통해 관권선거를 기획하고 있는 듯한 모습은,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바라는 세종시의 유권자를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며 강력하게 경고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최민호 세종시장 후보가 장관 집무실에서 회동하는 모습. [사진-최민호 선거대책본부]


세종시당은 선거 활동이 금지된 기관장이나 단체장이 선거후보자를 만나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것은 공명선거에 명백히 저촉되는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함을 강력하게 경고하는 한편 국민의힘 기관장과 단체장은 지방선거에서 손을 떼고 당장 본연의 자세로 돌아갈 것과 선거관리위원회 또한 이 같은 선거 개입행위에 대한 철저한 감시·감독을 통해 공명선거를 수호해 주기를 촉구했다.


한편,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 후보는 5월 23일자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23일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이 건의한 세종 이주 기관 공무원 임대아파트단지 조성과 조치원역 경부선 역 KTX 정차 추진 △ 세종시 동지역 M-버스 운행 △ KTX 세종역 신설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원 장관은 또 윤석열 대통령 공약인 대전~세종~조치원~청주공항 광역철도 조기 착공도 시사했다. 세종 이주 기관 공무원 임대아파트단지 조성은 특공 폐지 이후 세종으로 이주하는 정부기관 공무원들의 주거권 확보 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해 이주 공무원들이 임대 기간 제한 없이 살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조치원역 경부선 KTX정차 추진은 현재 조치원의 경우 하루 왕복 4회가 무정차로 통과하고 있어 이를 정차 시키는 것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세종시 동 지역 M-버스 운행에 대해서는 현재 고운동, 아름동, 다정동, 새롬동의 경우 주추터널로 대중교통(시내·외 버스)이 통과하고 있어 이용이 불편하다. 이에 대전~세종~조치원~청주공항 간 광역철도가 개통될 때까지 보완적인 수단으로 청주~세종~대전을 연결하는 광역 M버스를 도입해 운영하는 것이다.


호남·전라선 KTX 세종역 신설계획에 대해서는 금남면 일원에 호남·전라선이 지나가는 곳에 KTX 역을 신설하는 것으로 국회분원과 제2집무실 설치 등 여건이 변한만큼 계획을 세워 조속히 추진 입장을 밝혔다. 대전~세종~조치원~청주공항 광역철도 조기 착공에 대해서는 충청권의 단일 생활권 및 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중요한 것으로 지하철 기능을 수반한 광역철도가 조기 개통 시 도심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예견된다.


원 장관은 “공무원 임대아파트단지 조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동 지역 M-버스 운행에 대해서는 광역철도가 개통될 때까지 필요하다라는 점을 인식해 실행에 옮기겠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최 후보는 “취임한지 얼마 안돼 바쁜 와중에도 귀한 시간을 세종시의 현안사항을 함께 고민해줘 고맙다”며 “앞으로 시장이 당선되면 함께 세종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원 장관은 “세종시 발전을 위해서 국토부가 나서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함게 노력하자”고 화답했다고 밝힌 바 있지만 당일 오후 7시에는 홍석민 대변인 명의의 최민호 후보 , 원희룡 국토부 장관 만나는 보도자료를 전달된 받은 곳의 오류로 인해 배포를 회수한다며 사과했다.


또한, 같은 날(23일) 국토부는 자율주행 규제특구 세종시를 제외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으로 대구 테크노폴리스와 국가산업단지를 배경으로 여객(수요응답형)·물류(배송서비스) 및 제주공항 인근의 주요 관광 거점을 연계하는 순환형 자율주행 관광셔틀 서비스, 공항-중문호텔 간 캐리어 배송 서비스, 대중교통 셔틀버스 서비스가 선정, 2년간 80억 원(1·2차년도 각 4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게 되면서 이 또한 국민을 위한 국민적 수평관계를 이탈한 편중된 지역 이기가 반영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자율주행 규제특구로 지정된 세종시 자율차 사업은 더딘 속도로 실제 시민들은 체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 또한 새 정부의 현실적 지원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현실성 높은 지원체계는 마련되지 않은 체 민심 달래기용으로 전국으로 분산시키며 인심성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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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5-25 09: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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