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제9호 태풍 ‘마이삭’ 북상대비 긴급회의 개최…"강풍과 많은 비 우려"
  • 기사등록 2020-09-01 16:18:14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환경부는 제9호 태풍 '마이삭' 북상에 대비해 1일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조명래 장관이 지난달 26일 제8호 태풍 바비 북상 대비 긴급 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환경부)
이번 회의에는 환경부 소속 4개 홍수통제소, 한국수자원공사를 비롯해 기상청, 유역지방환경청 등 관련 기관이 영상으로 참여해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태풍 마이삭 북상에 대비한 환경부의 준비상황은 다음과 같다. 현재 20개 다목적댐의 홍수조절용량은 43억 4,000t으로, 평균 271㎜의 강우량을 별도 방류없이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는 지난달 초 홍수조절용량 28억 5,000t 대비 52.3% 증가한 것으로, 환경부는 앞으로도 태풍 북상전까지 예상 강우량에 따라 사전방류를 실시해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태풍에 의한 집중강우로 불가피하게 방류량을 늘려야 할 경우 하류 지자체와 충분히 소통해 피해를 방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국립공원을 단계적으로 통제한다.


태풍의 이동경로를 고려해 이날부터 남부권 공원(지리, 경주, 한려 등 8개 공원 탐방로 등)부터 순차적으로 통제를 시작한다. 태풍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2~3일까지는 21개 전 공원 607개 탐방로를 전면 통제하고, 야영장 28곳의 이용도 중지된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방지를 위해 설치한 차단 울타리의 사전점검 및 태풍피해 긴급복구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태풍이 완전히 우리나라를 빠져나갈 때까지 '홍수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풍수해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될 시 '종합상황실'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홍수대책상황실을 통해 홍수대응상황을 총괄·조정하고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유지한다. 태풍 상황이 종료된 후에는 복구지원팀을 운영해 신속한 환경시설 복구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태풍은 우리나라에 직접 상륙할 가능성이 있어, 강풍과 많은 비에 의한 피해가 우려된다"라며 "댐 사전방류, 환경시설 사전점검으로 피해방지를 추진하는 한편, 태풍이 지나가고 난 뒤 신속한 환경시설 피해복구를 추진해 국민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sw4062@daejeonpress.co.kr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9-01 16:18: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