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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순환 BRT 보조노선 운행·준 BRT 대체 '광역급행버스' 도입 추진 - 시계외 노선 추가요금 폐지…오는 7월 버스요금 인상 - 세종시, 하반기 대중교통 개편 추진계획 발표
  • 기사등록 2020-05-28 12:02:37
  • 기사수정 2020-05-28 14: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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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인터넷신문=세종/백승원 기자] 세종충남대병원~세종시립도서관~어진교차로 등을 경유하고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이 시범운행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브리핑을 진행하는 김태오 세종시 교통과장의 모습. 

28일 세종시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0년 하반기 대중교통 개편 추진계획을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을 진행한 김태오 세종시 교통과장은 "연말까지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 시범운행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초 내부순환 BRT 900번 노선을 완전 개통(1월 23일)해 환상형 도시구조의 각 생활권을 연계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했다"라며 "하지만, BRT 전용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국도1호선변 지역은 상대적으로 BRT 대중교통 서비스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없어 아쉬운 점이 많았다"고 추진배경을 설명했다.


김 과장은 "이에 시는 세종충남대병원~세종시립도서관~어진교차로 등을 경유하고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을 운행해 신도시 각 생활권간 연결 및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시는 해당 지역은 도시개발이 완료돼 BRT 전용도로 및 전용정류장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만큼 기존 도로와 정류장을 활용해 운행할 계획이다.


신속성과 정시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일반도로 경유구간은 최소화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며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최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 시범운행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은 시민, 교통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 안내도. (사진-세종시청)

◆ 준BRT 대안…수도권 외 최초 광역급행버스(M-Bus) 추진


시는 대전시를 중간정차 없이 최단시간에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M-BUS: Metropolitan-Bus)를 수도권 외 지역에서 최초로 도입할 방침이다.


세종시 출범 이후 인근 지자체를 연결하는 광역노선을 꾸준히 확충해왔지만 생활권 개발에 따라 경유 구간이 늘고,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로 급행노선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최근 소위 ‘준(準) BRT’ 설치 요구가 등장했으나 준 BRT는 전용시설(도로와 정류장)을 의무화한 BRT 법령체계 적용이 어려워 대안으로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광역급행버스(M-Bus)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 과장은 "광역급행버스는 한정된 정류장을 정차하기 때문에 광역도시 간 신속한 이동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으로 국도 1호선을 활용하여 기존의 광역BRT 노선과 중첩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세종시와 대전시의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최적의 노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노선선정 면허권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있다"라며 "노선에 대한 타당성 심사 후 사업자를 지정하는데, 올해 하반기 수요조사에서 시가 선정되면 내년 하반기부터 도입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과장은 "세종-대전 간 상습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광역급행버스(M-Bus) 도입 문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시계외 요금 폐지 및 환승시간 확대 추진


세종시는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시와 인접한 지자체를 운행하는 시내버스의 시계(市界) 외 요금부과를 폐지하고, 환승제도도 개선 하겠다는 방침이다.


시계외 노선(세종~대전, 세종~공주, 세종~청주)은 운전사가 일일이 도착지를 확인해 요금을 부과하는 데다 가까운 거리를 이동해도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을 지불하게 되어 있어 요금 징수 절차가 번거롭고, 요금 시비가 자주 일어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대전, 공주, 천안 등 인접 지자체를 운행하는 661번, 691번, 300번 등 7개 노선버스에 대해 시계외 추가요금을 폐지해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증진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어 시내버스 환승시간 연장도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세종시 시내버스는 1시간 이내 총 3회까지 무료환승이 가능하지만 주간에 주로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주부, 고령층, 학생 등)의 이용편의를 위해 1회 결제로 왕복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료환승시간을 대폭 연장하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세종시는 행복청 및 인근 지자체와 함께 2022년을 목표로 통합환승요금체계 구축을 추진 중이며,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대전 외 공주‧청주 등 인근 지자체의 버스와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오는 7월 1일 버스요금 인상…성인 1,400원


세종시는 기존 1,150원의 버스요금을 오는 7월 1일부터 1,400원(카드기준)으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태오 과장은 "시는 2012년 이후 버스요금을 인상하지 않아, 인근 지자체보다 200~300원 저렴하고 전국 최저 수준"이라며 "그동안 도시 규모가 커지고 인구가 늘어나면서 버스를 계속 확충해온 탓으로 대중교통 적자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012년 이후 버스를 크게 늘린 데다(41대 → 281대), 운송원가 상승, 코로나19에 따른 이용객 감소 및 방역비용 증가 등이 맞물려 대중교통 재정 부담이 한계에 이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과장은 "이에 따라 7월 1일부터 인근 지자체 요금과 비슷한 수준인 카드기준 1,400원(기존 1,150원)으로 요금을 현실화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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