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귀농 3년차 농사꾼 유튜버 유지현․박우주 부부 화제 - 유튜브 채널 ‘참동TV’ 시작 1년 만에 누적조회 283만회
  • 기사등록 2020-05-13 15:55:45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충남/최요셉 기자] 지난 2018년 청양군 운곡면으로 귀농한 박우주 씨는 남편 유지현(30) 씨와 함께 새내기 농업인으로 지난해 5월부터 허름한 옷에 밀짚모자, 장화를 신은 모습으로 농사현장의 영상을 담아 유튜브에 올린다.


귀농3년차 농업 유튜브 유지현, 박우주 부부 화재(사진-청양군)

부부가 유튜브 채널 ‘참동TV’를 시작한 지 1년밖에 안 되지만, 지금까지 게시한 동영상 93개, 구독자 2만여 명, 누적 조회 수 283만 회에 이를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들의 인기 비결은 농업현장의 갖가지 이야기들을 가감 없이 전달하는 데 있다. 그들이 올린 영상은 하나같이 다른 이들에게 유익한 정보여서 귀농이나 귀촌을 꿈꾸는 젊은 층들의 반응이 뜨겁다.


고추나 구기자 같은 농작물 재배법에서부터 농기계 작동요령, 시골에서 빈집 구하기, 시골집 난방비 공개, 초고소득 귀농 작목 3가지 대공개, 청양군 귀농귀촌 정책 소개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장에서 길어 올린 모든 내용이 마치 생명수 같다.


참동TV에서 비롯되는 농산물 판매와 광고료 수입은 그들에게 또 다른 재미이다. 부부는 현재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의 귀농인 대상 ‘우수 영농 아이디어’ 지원을 받고 있다. 유지현 씨가 제안한 ‘청양이 잘 나가야 우리도 잘 나간다-유튜브 영상 제작 홍보 마케팅’ 전략이 올해 지원 대상에 선정됐기 때문이다.


유지현 씨는 “밭에 거름을 주다가도 농약을 치다가도 수시로 영상을 촬영하고 농촌 생활을 영상 일기처럼 거의 매일 유튜브에 올리다보니 어느새 농튜버라는 이름을 얻게 됐다”며 “귀농 초기 모든 것이 막연하고 답답했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은 농업에 자신감이 많이 붙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농업기술센터로부터 유튜브 장비를 지원 받은 만큼 더 좋은 영상을 공유하면서 온라인 영향력을 높여 갈 계획”이라며 “그 힘을 기반으로 농산물 판매와 청양홍보에 일조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종권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1~2년 전만 해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직거래 농업인들의 주된 마케팅 도구였지만, 최근에는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상 마케팅이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농튜버 육성에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셉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5-13 15:55: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