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 손으로 만드는 우리 마을 마을계획단 운영...참가자 모집 한다 - 마을계획단 운영을 통해 수립된 마을계획, 내년도 자치분권 특별회계 예산에 반영 실행된다
  • 기사등록 2020-02-18 10:45:33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세종/최요셉기자] 세종시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역 주민이 직접 마을현안을 발굴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마을계획단’을 운영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마을계획단’을 운영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사진-세종시)

마을계획단은  주민자치회 전환지역과  미전환지역으로 나눠 운영하며 주민자치회 미전환지역에서는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마을 자원조사부터 마을계획 공유 등 계획수립의 전 과정 교육을 진행, 주민 스스로 마을계획을 수립하는 마을계획단 활동에 나서게 된다.


미전환지역 주요 교육 내용은 ▲주민자치 이해 특강 ▲소통을 위한 공감 토론 ▲마을계획 과정·사례 이해 ▲마을 자원조사 ▲비전 수립 및 의제 발굴 ▲사업계획 수립 ▲마을계획 공유회 등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8일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마을계획단 구성 후 3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마을계획 단원들이 정한 날짜에 29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10개 지역에서는 주민자치회 주도로 마을계획단 활동을 진행하게 되며 ▲지도교수 운영 ▲컨설팅 ▲교육 등 요청사항에 대해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되며 전환지역의 마을계획단은 주민자치회에서 정한 날짜에 신청·접수가 별도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세종시는 마을계획단 운영을 통해 수립된 마을계획은 내년도 자치분권 특별회계 예산에 반영돼 실행한다고 밝히며 이번 마을계획단 신청·접수 및 기타 자세한 안내는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주민자치팀 및 해당 지역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로 연락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광태 참여공동체 과장은 “마을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시민이 주인이 되어 마을계획 수립·실행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라며 “마을계획단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요셉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18 10:45:3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