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종시교육청 전국 최초로 30명 이하 소규모학교에 보건교사 배치, 관내 보건교사 배치율 100% 달성 - 3월 개교학교 2개교 및 30명 이하 소규모학교 6개교에 보건교사 배치
  • 기사등록 2020-02-18 09:59:49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박미서기자] 세종시교육청이 2020년 3월 개교에 맞춰 관내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한다고 18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30명 이하 소규모학교에 보건교사를 배치하고, 관내 보건교사 배치율 100%를 달성했다. [이미지-대전인터넷신문]


지난해까지 총 92개 초⋅중⋅고등학교 중 86개교(93.4%)에 보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들의 건강과 보건교육을 담당해왔다.


하지만 소규모학교인 장기중, 연동 중, 수왕초, 전동초, 쌍류초, 의랑초 등 6개교는 인근 학교 보건교사가 주 2회 순회근무를 하면서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대처가 어려웠던 문제점이 3월부터는 개교학교 2개교를 포함한 소규모학교 6개교에도 보건교사가 배치되어 학생의 건강을 챙길 수 있을 전망이다.


이로써 세종시 관내 모든 유·초·중·고 94개교와 개교학교 2개교를 포함한 96개에 보건교사가 100% 배치되면서 응급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읍면지역의 30명 이하 소규모학교까지 보건교사를 전면 배치한 것은 세종시교육청이 전국 최초 사례로 세종교육청의 학생 보건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 관내 모든 유·초·중·고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를 비롯한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고, 교육청은 질병 치료와 예방, 비만 등 만성질환, 성교육, 정신건강 위기 학생 관리 등 학생건강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 관내 모든 학교의 보건교사 배치를 두고 한 소규모학교장은 “3월 개학과 동시에 학생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대응에 대해 많은 고심이 있던 차에 학생 보건교육, 가정에서의 건강관리, 감염증 확산방지 등 전문적인 의료 역할을 해줄 보건교사를 배치한다고 하니 매우 환영한다”라고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고,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은 “최근 가정⋅사회환경의 변화, 그리고 돌봄, 방과 후 학생의 증가 등 학습환경의 변화로 학교는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한 때”라며, “세종시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 배치로 학교 내 각종 감염병 예방은 물론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지난달 말, 학생 수 1,000명이 넘는 대규모 학교 13개교에 보건교사의 업무를 보조⋅지원하는 ‘보건 강사’를 추가 배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미서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2-18 09:59: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