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재난 위기 예방관리...민관 합동 안전점검시행 - 재해 취약시설 지정·관리 및 종합상황관리, 모바일 맞춤형 기상서비스 적극 활용
  • 기사등록 2019-11-18 15:49:45
  • 기사수정 2019-11-18 16:18:35
기사수정

[대전 인터넷신문=세종/박미서기자]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하여 학교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학교 시설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18일 세종시교육청이 밝혔다.


세종교육청이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하여 학교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학교 시설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사진은 최교진 교육감이 관계자들과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장면(사진-세종시교육청)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를 겨울철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안전 ▲안전관리 ▲안전교육 3부분으로 나눠 재해 취약시설에 대한 예방조치에 나선다.


먼저, 겨울철 재난 위기 단계별 선제적 시설 예방관리를 위해 모든 교육시설에 대해 학부모,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민관 합동 안전점검 또는 자체점검 대상시설을 구분하여 전수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위험시설이 발견되는 경우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정밀 안전진단을 시행한다. 


아울러, 건물 붕괴 등 상황이 발생하면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2차 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낙하물 처리, 피해 발생 장소 폐쇄 등 신속히 응급조치하고, 자체 가용재원을 활용하여 정상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와 함께, 대설 및 한파 특보 발령 시 학생 안전조치를 위해 행정안전부, 교육부, 대전지방기상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24시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신속한 응급대응 보고체계를 운영하며, ▲학사운영 대책 ▲시설점검 및 안전확보 대책 ▲심리지원 대책 ▲학업 지원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고 점검한다.


특히, 교직원에게 위험 기상특보 등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는 모바일 맞춤형 기상서비스인 ‘방재 기상정보 시스템’을 각급 학교에 안내하여 적극 활용 할 계획이다.


대설·한파 등 기상특보 발령 시, 교육감과 학교장은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하여 등·하교 시간 조정 및 휴업 등을 신속하게 결정하고, 인근 안전한 시설(체육관, 인근학교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2부제 수업 및 장기간 등교가 불가능할 경우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한 학습방안을 수립․시행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겨울철은 추운 날씨만큼 화재와 폭설, 한파 등으로 학생, 교직원의 건강과 교육 재산의 피해가 큰 계절”이라며, “철저한 사전 예방을 통해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재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서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8 15:49: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