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혈압, 동맥경화에 탁월한 혈관 청소부 양파로 건강을.. - 농촌진흥청, 햇양파 활용한 양파김치, 건조양파삼색나물, 양파버섯덮밥, 적양파 초절임 요리법 소개
  • 기사등록 2019-07-09 07:43:11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종합/박완우 기자] 올해 양파 작황 호조로 생산량이 평년 대비 크게 증가하면서 저렴하게 구입한 양파를 이용한 건강밥상이 국민적 관심사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농업진흥청이 양파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농업진흥청이 양파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건강에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낮추는 퀘르세틴(quercetin) 성분이 풍부한 양파는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양파에 들어있는 유화아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체온을 올려 뇌졸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속을 깨끗하게 해주며 지방 분해를 도와 비만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기능성 물질은 열에 강해 끓이거나 튀겨도 손실이 크지 않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햇양파는 수분함량이 많고 아삭한 맛이 뛰어나 양파김치, 초절임 등을 만들면 좋다.

양파김치는 소금에 절인 양파에 비트를 썰어 국물을 만든 뒤, 마늘, 생강즙, 찹쌀풀, 배즙 등의 양념을 넣고 실온에서 하루 정도 익히면 된다. 매콤하게 즐기고 싶다면, 배추김치처럼 고춧가루와 까나리액젓, 마늘, 부추를 넣어 발효하면 된다. 만드는 법은 1. 양파는 아래쪽이 붙게 4등분 칼집을 낸다. 2. 물(3컵)에 소금(1/2컵)을 넣고 양파를 절여준다. 3. 비트를 썰어서 김칫국물을 물들인다. 4. 양념류를 섞어 국물을 만들어준 뒤 양파를 넣어 실온에 하루 익혀준 다음 냉장 보관한다. 5.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 먹으면 더 좋다.


건조양파삼색나물은 채 썰어 건조한 양파에 기호에 따라 된장, 고추장, 간장소스를 각각 섞어 만든다. 양파가 제철일 때 건조해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밑반찬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만드는 법은 양파는 채로 썰어서 건조기에 꾸득하게 말려둔다. 2. 된장소스는 야채 재료를 모두 다져서 나머지 재료와 섞어둔다. 3. 고추장소스는 야채 재료를 모두 다져서 나머지 재료와 섞어둔다. 4. 간장소스는 야채 재료를 모두 다져서 준비하고, 간장, 물, 양파쨈을 섞어 끓이다가 졸아들면 다져 놓은 야채 재료와 섞어둔다. 5. 1의 양파를 셋으로 나눠 각각 양념한다.

 

양파버섯덮밥은 마른표고버섯과 양파를 간장양념으로 볶은 후 달걀부침과 함께 밥 위에 올려 한 끼 식사로 먹을 수 있는 일품요리이다. 불려서 채 썬 표고버섯에 물, 설탕, 간장 등을 넣고 볶은 뒤 채 썬 양파를 넣어 센 불에 볶아 양파가 투명해지면 간장,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간하면 된다. 만드는 법은 1. 건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2컵)에 담가 20분 정도 불린다. 2. 불린 표고버섯은 물기를 꼭 짠 뒤 밑동을 떼고 어슷하게 납작 썰고, 양파는 채썰고, 마늘은 납작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중약 불로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른 뒤 마늘을 넣고 향을 낸다. 4. 버섯을 넣고 버섯 불린 물(5T)과 설탕(1/2T), 간장(1T)을 넣고 조금 더 부드럽게 볶는다. 5. 버섯이 부드러워지면 센 불로 올려 양파를 넣고 재빨리 볶다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간장(1T),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T)을 넣고 간한 뒤 쪽파를 뿌린다. 6. 식용유(1T)를 두른 팬에 달걀을 올려 프라이해 건진다. 7. 그릇에 밥을 담고 양파버섯볶음과 달걀프라이를 올려 마무리한다.


적양파 초절임은 적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유리병에 담고, 설탕, 양조식초, 소금, 향신료, 물을 섞어 3분간 끓여 만든 절임액을 부어준다. 3일 정도 숙성하면 적양파의 색깔이 우러나 예쁘게 물든 새콤달콤한 양파 절임을 즐길 수 있다. 만드는 법은 1. 잘 씻은 적양파를 네 조각이나 여덟 조각으로 자른다. 2. 절단 한 양파를 유리병에 담는다. 3. 설탕, 양조식초, 소금, 향신료, 물을 섞어 절임액을 만든다. 4. 준비한 절임액을 유리병에 붓는다. 5. 냉장고에서 3일 정도 숙성시켜서 먹는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완우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09 07:43:1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