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에서는 택시운송사업 발전법의 국회 통과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추진하고 있는 택시종합대책의 핵심사업인 택시 자율감차 추진을 위한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택시 산업 활성화와 택시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에 앞장서기로 했다.
1995년 이후 16년간 택시 수송실적은 22% 감소했으나, 면허대수는 24% 증가하면서 택시 공급과잉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대전의 경우에도 2006년 이후 택시 증차를 중단하였으나, 자가용 지속 증가, 지하철 등 대중교통 활성화, 대리운전 성행 등으로 택시 승객이 빠르게 감소하여 택시 산업 침체와 운수종사자의 근무환경이 열악해 지는 상황이다.
현재 대전에서는 개인택시 5,480대, 법인택시 3,370대, 총 8,850대가 운행 중이며, 역, 터미널, 백화점 등에는 택시 대기 택시줄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업계에서도 감차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먼저 사업구역별로 총량 실태조사를 거쳐 면허 총량을 초과한 차량을 정부․지자체 감차예산과 업계부담금 등을 재원으로 실거래가로 보상하는 자율 보상감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보상 감차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업구역별로 업계 대표, 교통전문가, 공무원 등 7인의 감차위원회를 구성하여 업종별․연도별 감차규모 배분, 보상금 수준 등을 결정하게 된다.
감차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대전시는 정부(국토부)로부터 택시 공영차고지 그린벨트 내 설치 우선 지원 및 택시 표시등 LCD 광고 시범사업 우선 선정, 택시 운행
정보 관리시스템 우선 구축 및 전국 택시 통합 콜센터 시범사업 지역 우선 선정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 택시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종흠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이 금번 택시 감차 시범사업과 관련해 23일 10시 노병찬 행정부시장을 방문하여 자율감차 시범사업 참여 등에 대한 감사 인사, 공영차고지 건설 등 시범지역 지원 약속, 감차위원회 구성 등 향후 시범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