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판매량은 증가하고 일반담배는 판매량 감소
-`18년 1월 담배 판매량 2.5억 갑(전년 동월 대비 △9.1% 감소)-
2018년 1월 담배 판매량은 2.5억 갑(궐련 2.3억 갑, 궐련형 전자담배 0.2억 갑)으로 전년(2.8억 갑) 동월 대비 △9.1% 감소하였다.
이는 2014년(3.3억 갑) 동월 대비로도 △23.7% 감소한 것으로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의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비중은 전월 대비 3.0%p 증가한 9.1%로 이는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점 확대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3개월간 궐련형 전자담배 점유율) `17.11월 7.3% → `12월 6.1% → `18.1월 9.1%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담배 제세부담금은 약 8,555억원으로 전년 동월(7,655억원) 대비 11.8%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1월 반출량이 전년 동월 대비 12.7%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담배 제세부담금은 현재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되고 있다.
< 연도별 담배 반출‧판매량 및 제세부담금 비교 >
구 분 |
`14.1월 |
`15.1월 |
`16.1월 |
`17.1월 |
`18.1월 |
|
| |
전년 동월 대비 |
`14년 동월 대비 | |||||||
판매량(억갑) |
3.3 |
1.7 |
2.7 |
2.8 |
2.5 |
△9.1% |
△23.7% | |
반출량(억갑) |
3.1 |
1.6 |
2.6 |
2.3 |
2.6 |
+12.7% |
△17.3% | |
|
제세부담금(억원) |
4,871 |
5,280 |
8,619 |
7,655 |
8,555 |
+11.8% |
+75.6% |
정부는 청소년 등의 흡연인구 신규 진입 억제를 위해 흡연을 유인‧조장하는 담배사업자들의 불법 담배광고 및 판촉 행위 등을 철저히 관리하는 한편, 담배 판매량 및 흡연율 감소 효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정책적 노력(흡연자 금연지원서비스 확대 등)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