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건설과 택지개발로 학교수 증가, 외국인 유학생수 2년 연속 10%증가
2017년 교육기본통계 발표
학생수가 감소하는데 신도시건설과 택지개발로 학교수가 증가하고 이와 더불어 외국인 유학생수가 2년 연속 10%이상 증가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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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사는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전국 2만여 개 학교(유·초·중등/고등) 및 시・도교육청 등과 관련된 기본사항을 조사·공표하는 국가승인 통계로, 각종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17년 교육기본통계 조사결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체 유·초·중등 학생 수는 6,468,629명으로 전년 대비 167,155명(2.5%↓) 감소하였고, 이 중 초·중등 학생 수는 5,725,260명으로 전년 대비 157,530명(2.7%↓) 감소하였다.
유치원은 694,631명으로 9,507명(1.4%↓) 감소, 초등학교는 2,674,227명으로 1,384명(0.1%↑) 증가하였고, 중학교는 1,381,334명으로 76,156명(5.2%↓), 고등학교는 1,669,699명으로 82,758명(4.7%↓), 기타학교는 48,738명으로 118명(0.2%↓) 감소하였다.
특히, 2010년에 백호랑이띠 출생자들이 증가하여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함에 따라 ´17년의 1학년 학생 수(458,353명)가 큰 폭으로 증가(23,991명↑)하여 전체 초등학교 학생 수가 소폭 증가(0.1%↑)한 것으로 분석된다.
초·중등학교(각종학교 포함) 다문화 학생 수는 전년 대비 10,201명(10.3%↑) 증가한 109,387명(전체 학생의 1.9%)으로 ´12년 조사 시행 이후 지속 증가하여 처음으로 10만 명을 넘어섰다.
전년 대비 초등학교는 8,761명 증가한 82,733명(11.8%↑), 중학교는 865명 증가한 15,945명(5.7%↑), 고등학교는 518명 증가한 10,334명(5.3%↑), 각종학교는 57명 증가한 375명(17.9%↑)으로 각각 조사되었다.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초등학교 3.1%, 중학교 1.2%, 고등학교 0.6% 순이며, 초등학교가 전년 대비 0.3%p로 가장 크게 상승하였고, 중학교는 0.2%p 상승, 고등학교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학생 비율은 베트남 26.5%, 중국 22.2%, 필리핀 12.0%, 중국(한국계) 11.3%, 일본 10.5%, 기타국가 17.4%로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초·중등 학교 수는 20,938개교로 전년 대비 103개교(0.5%↑) 증가하였고, 이 중 초·중등 학교 수는 11,613개교로 전년 대비 50개교(0.4%↑) 증가하였다.
유치원은 9,029개원으로 42개원(0.5%↑), 초등학교는 6,040개교로 39개교(0.6%↑), 중학교는 3,213개교로 4개교(0.1%↑), 고등학교는 2,360개교로 7개교(0.3%↑), 기타학교는 296개교로 11개교*(3.9%↑)로, 모든 학교급에서 증가하였다.
이 중에서 특수학교 3개교, 각종학교 8개교 증가했다.
신도시 건설과 택지 개발(세종, 경기 등)에 따른 지역 간 인구이동으로 인한 신설 학교 증가가 전체 학교 수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유‧초‧중등 교원 수는 492,187명으로 전년 대비 1,035명(0.2%↑) 증가하였으며, 이 중 초‧중등 교원 수는 428,242명으로 전년 대비 162명 감소하였다.
유치원은 53,808명으로 885명(1.7%↑) 증가, 초등학교는 184,358명으로 906명(0.5%↑) 증가, 중학교는 109,130명으로 395명(0.4%↓) 감소, 고등학교는 134,754명으로 673명(0.5%↓) 감소, 기타학교는 10,137명으로 312명(3.2%↑) 증가하였다.
유·초‧중등학교의 교감(원감) 이상 여성 관리직 교원은 전체 관리직 교원의 49.5%로, 유치원의 여성 관리직 교원은 5,829명으로 대부분(94.6%)을 차지하며, 초등학교는 6,058명으로 거의 절반(49.9%)에 이르렀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