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부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 직무연수 개최 - - 인성교육 수업방법 맞춤형 초등교원 직무연수 실시
  • 기사등록 2017-07-26 11:08:35
기사수정

교육부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 직무연수 개최

- 인성교육 수업방법 맞춤형 초등교원 직무연수 실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 725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 양평에서 초등교원 199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중심 수업 강화 직무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저경력 교사들이 교과 단원에서 소통존중협력배려 등의 인성 요소를 추출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체험과 실천을 통해 체화하고 내면화하여 행동으로 발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인 인성교육 중심 수업을 쉽게 실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교육과정 재구성 단계부터 수업 방법까지 실습형 연수로 구성하였다.

 

특히, 교사들이 교과 수업 내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수업 방법을 직접 선택하도록 하여, 교육연극, 토의토론, 프로젝트 등 16개 분반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연수 참여교원이 인성교육 중심 수업의 내용과 방법의 이해를 통해 교과 교육과정인성 가치역량 중심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교과 단원에서 인성 요소를 추출하여 이를 학습 내용과 활동으로 설계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 중심으로 과목을 구성하는 한편 인성 가치역량을 행동으로 발현할 수 있는 학생 참여중심 수업 방법 실습을 통해 익히고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교육감 최교진)관내 부강초의 교육연극 수업이 사례로 채택되어 공유되었다.

세종시 부강초의 교육연극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공유되었다.

 이 자리에서 세종시 부강초 이주진 교사는 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목표로 사회도덕교과를 통합하여 다문화 가정의 아이가 겪을 수 있는 가상의 상황들을 역할극으로 재구성하여 체감할 수 있는 수업으로 재구성실천하였다.

 

한편, 연수에 참가한 손용찬 교사(대전 관기초)감이 오지 않아 어려웠던 인성교육 중심 수업을 실습과 사례 중심의 맞춤형 연수를 통해 실천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인성교육 중심 수업은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배려와 소통,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 교실수업이라고 말하며, 학생이 행복하고 수업이 즐거운 인성교육이 학교 교육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 대열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7-26 11:08: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