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여자중학교(교장 문용섭)는 2013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교육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 `글로컬아카데미´에 전면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에 희망하는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과 전문성을 갖춘 강사들의 열의, 내실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1학기 만족도가 전 영역에 걸쳐 80% 이상으로 나타나 전면 위탁운영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전교생에게 사전 설문을 받아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 부스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하였으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2학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설하였다.
2학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주요 교과는 물론 드림 과학, 멘사 셀렉트 게임, 신나는 기타 교실, K-pop 댄스, K-pop 보컬 등 총 13개로 학년별, 수준별 나누어 32개 클래스로 운영되었다.
그 외에 충남평생교육원의 강사 지원으로 무료 운영한 독서치유교실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라인댄스, 요가로 S라인 만들기, 나도야 PD!, 사랑으로 만드는 영양밥상, 천연화장품으로 블링블링 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여름방학과 방과 후 여가 시간에 함께 참여하여 부모님과 선생님들과의 사이가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고 있다.
또한,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방과후학교 학부모 공개수업의 날´을 운영하여 학부모님들께 자녀들의 방과후학교 활동 모습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구축하여 보다 더 질 높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 방향을 찾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