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요일에 과학터치 `질병과 치료의 개별화´주제로 강연 - 질병감수성, 약의 부작용이 개인별 다른 것을 알아보는 생명과학 강연
  • 기사등록 2016-09-02 13:13:03
기사수정

금요일에 과학터치 `질병과 치료의 개별화´주제로 강연

질병감수성, 약의 부작용이 개인별 다른 것을 알아보는 생명과학 강연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92() 1830분부터 2030분까지 합동강의실(5)과 소강당(2)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생활 속 과학오개념에서 탈출하라~!´로 대전변동초등학교 박희찬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관찰하는 여러 가지 과학원리 중 잘못알고 있는 오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범하고 있는 오개념 예시로 오개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질병과 치료의 개별화´(한국과학기술원 강창원)라는 주제로 소강당(2)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질병 감수성이나 약의 효능, 그리고 약의 부작용이 어떻게 사람마다 다른지를 설명하고, 개인의 특징을 파악하여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삶을 추구하는 생명과학 시대에 대해 강연한다. 또한, 우리나라 인간 유전체 기능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연구팀에 대해 소개한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 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박미서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9-02 13:13:0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