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차 한잔으로 건강 챙기세요
  • 기사등록 2024-01-04 08:27:26
기사수정

[대전인터넷신문=세종/최대열기자]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면서 면역력 상승과 혈액순환을 돕는 겨울철 건강 차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이 겨울철 건강을 도와줄 건강 차를 소개하면서 건강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감기 예방에 탁월한 모과차]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모과는 특히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 기관지염에 좋다. 사포닌, 사과산,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에 탁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좋은 과일로 손꼽힌다. 모과의 신맛은 사과산을 비롯한 유기산으로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근육을 이완하고 풀어주는 작용을 도와 근골격 강화 및 신경통이나 근육통, 빈혈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향상을 돕는 은행차]

은행의 가장 뛰어난 효능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혈액순환 장애로 생기는 질병 예방에 뛰어나다. 은행에 함유된 단백질, 히스티딘, 팩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은행은 감기 예방은 물론 폐를 따뜻하게 보호해 주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 또한, 피부에도 도움이 되는 차로 잡티 제거와 뾰루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말초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심신 안정에 좋은 매화차]

민들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이 간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한다. 무기질, 아미노산,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자연 종합영양제로 알려질 정도로 건강에 좋다. 특히 해열 등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뛰어나 장염이나 위염, 여드름이나 피부염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찬 성질이 강하므로 평소 손발이 차갑거나 냉한 사람들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감기와 기침을 잡는 도라지 차]

도라지 차의 가장 대표적 효능은 역시 기관지 건강이다. 도라지 차는 폐 기능을 좋게 하고 특히 감기에 좋다. 가래를 진정시켜 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며 염증을 제거해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통 등에 뛰어나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항암효과도 있다. 또한,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식자재 중 하나이다.


[눈 건강에 좋은 국화차]

국화차의 주요 효능 중 하나는 눈 건강이다. 항산화 물질, 특히 눈에 대한 보호 효과로 잘 알려진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 국화차의 재료인 감국은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하는 꽃이다. 국화차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머리를 맑게 하여 신경통, 두통,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국화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고 숙면을 유도, 숙취 해소와 입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면역력 향상과 감기에 좋은 생강차]

생강은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 음식이다. 생강은 살균 효과가 강해 면역력을 증진 시키고 감기 증상으로 흔히 나타나는 두통, 기침, 가래, 발열 등의 증상을 호전시킨다. 생강에는 위 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 활동을 좋게 한다. 또한, 자궁을 따뜻하게 해 생리통이 심한 여성도 생강차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칼륨과 나트륨 배출 등으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대열기자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04 08:27:2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